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청사 출근 3차 관문, 공항 검색대 방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안검색대 24시간 상시 운영..자동인식출입시스템 모든 출입문에 확대 설치

정부청사 출근 3차 관문, 공항 검색대 방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출입증 보여주십시오."

16일 오전 8시50분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후문. 출근이 급한 공무원들이 철문 앞으로 우르르 몰려들었다. 대여섯명의 전경이 공무원 십여명의 출입증을 일일이 확인했다. 출입증에 붙은 사진과 본인 여부를 대조해보고, 소속 부서도 꼼꼼하게 파악했다. 이상이 없다는 것이 확인된 후에야 닫혔던 철문이 열렸다. 평소에는 출입증만 패용하면 확인도 않고 출입문을 열어주던 것과는 완연히 다른 풍경이다.
출입문을 통과해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2차 관문은 더 시간이 지체됐다. 입구에 비치돼 있는 금속탐지기에는 더 많은 직원들이 줄을 선 채 종종 걸음을 쳤다. 한꺼번에 여러 명이 몰려 웅성거렸다. "가방 올려놔주세요"라는 보안 요원의 말에 앞서 가던 여직원 한 명이 보안검색대에 들고 있던 핸드백이며 종이봉투를 올려놓고 통과되기를 기다는 모습은 흡사 공항 검색대를 방불케 했다. 뒤에 줄을 선 직원들도 시간을 아끼기 위해 미리 등에 멘 가방을 벗어들거나 소지품 등을 꺼내놓았다. 한 사람이 통과하는 데는 보통 5초가 안 걸리지만 출근시간대 사람이 몰리다보니 9시에 가까워질수록 통과 시간은 더욱 지체됐다.

금속탐지기는 이전까지는 인적이 드문 새벽 시간대나 휴일에는 꺼놓는 경우가 많았다. 평일에 운영을 하더라도 주로 방문증을 휴대한 외부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공무원들은 해당 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14일 발생한 '정부중앙청사 방화 후 투신사건' 이후 정부는 뒤늦게 금속탐지기 통과와 짐 검색 등 보안검색대를 24시간 운영에 들어갔다.

보안검색대를 통과하면 마지막 관문인 자동인식출입시스템인 일명 '스피드게이트'가 나온다. 전자태그(RFID)가 부착된 출입증을 지녀야만 사무실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평소 같으면 사람들이 혼잡한 출근 시간대와 점심 시간대에 네개 통로 중 한 개의 문을 열어놓아 직원들이 원활하게 오갈 수 있도록 해놓았지만 이 날은 예외 없었다. 게이트 앞에서 출입증 인식이 안 돼 진땀을 흘리는 직원들의 모습도 보였다. 결국 보안요원에게 이름과 소속 부처, 연락처 등을 기재한 후에야 겨우 통과할 수 있었다.
검색대를 통과한 한 행정안전부 직원은 "정부 청사 건물에서 그런 사고가 난 것은 처음 있는 일이어서 직원들이 충격을 많이 받았다"며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보안 및 경비를 철저히 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들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현재 후문에만 있는 자동인식출입시스템을 모든 출입구에 설치할 방침이다. 청사의 출입구는 정문과 후문, 외교통상부와 통하는 남문, 경복궁에서 지하통로로 들어오는 북문 등 총 4곳이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과천이나 대전, 세종청사 등의 전 출입문에도 자동인식 출입시스템 설치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서필언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앞으로는 불편하더라도 출입 편의보다는 청사보안을 먼저 고려해 보안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