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로 할인공세도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웅진 사태에 발목이 잡힌 웅진코웨이를 겨냥한 경쟁사들의 공세가 뜨겁다. 저가 제품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가하면 보상판매와 소셜커머스 마케팅으로 반격의 고삐를 바짝 죄기 시작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중견 위생도기ㆍ비데업체들이 저가형 제품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로얄&컴퍼니(구 로얄TOTO)는 강남구 학동에 개설한 복합문화공간 '갤러리 로얄'을 앞세워 고객 대상 마케팅을 확대해나간다. 그동안 건설사 위주로 영업을 진행해왔던 로얄&컴퍼니는 향후 비데 사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인테리어 강좌ㆍ유료 강의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대림바스는 일체형 비데 업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렌탈 서비스에 뛰어들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설치형 전자식 비데와 달리 일체형 비데는 위생도기가 함께 설치돼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렌탈을 통해 가격을 낮춰 실속파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비데업계 2위 업체인 콜러노비타도 지난달 출시된 신제품의 TV광고를 집행하는 한편, 이달 말까지 전국 대리점에서 동시 세일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자사 고객 확보와 타사 고객 유치를 위한 보상판매도 진행된다. 콜러노비타가 지난달 타사의 렌탈 고객을 대상으로 노비타 비데를 50% 할인된 가격에 보상 판매했고, 로얄&컴퍼니도 비데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반값에 보상판매를 진행했다.
업계에서는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비데업체의 3대 시장(일반판매,렌탈,건설) 중 하나인 건설 특판시장이 축소되자 일반 판매ㆍ렌탈시장에서의 싸움이 격화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국내 비데 시장은 지난 1990년대 처음 생겨난 이후 연평균 10%의 성장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09년 85만대였던 시장 규모는 현재 연간 100만대, 3000억원 규모로 확대됐다. 웅진코웨이가 50%, 콜러노비타가 3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이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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