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감]심재권 "외교부·감사원, 외교행낭서 거액의 달러 뭉치 발견 은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감사원이 외교통상부에 대한 비위첩보 기동감사를 하면서 외교행낭에서 거액의 달러 뭉치를 발견하고도 이를 은폐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심재권 의원(민주통합당)은 5일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난 2011년 7월 22일 발표된 감사원의 '2011년 상반기 비위첩보 기동점검 감사결과'에 근거해, 감사원이 외교통상부에 대한 감사원의 비위첩보 기동감사에서 외교행낭의 사적 이용 사례 49건을 적발하고도 단 2명만을 징계하는데 그쳤다고 주장했다. 그는 감사원이 사법당국 등에 고발했어야 하는 사안을 징계조차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특히 내부자 제보에 의하면 감사원이 책 속을 파고 달러 뭉치를 외교행낭에 들여온 사실을 적발하고도 아무 조치 없이 은폐했고 외교부도 이 같은 사실을 덮었다고 주장했다.

김사 당시 현장에 있던 내부관계자에 따르면, 특정 외교 행낭에서 발견된 영자 소설책에서 한가운데를 도려내고 그 자리에 달러를 채워 넣는 방식으로 거액의 현금이 발견됐지만 감사원과 외교부가 이를 은폐했다는 것이다. 제보자는 달러 뭉치를 발견할 당시 현장 분위기가 "엄청난 액수에 서로 당황해서 어쩔 줄 몰랐다. 다들 황당한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심 의원실에 제보 내용을 재현해 본 결과 2.5cm 두께의 영문 소설책을 파내면 대략 1권당 2만 달러, 15권에 넣었다면 30만 달러, 우리 돈 3억 3000만이 들어간다.
심 의원은 제보를 확인해 보니, 감사 당시 적발 목록에서 주 아프가니스탄 대사관에서 보낸 행낭에서 소설책 15권, 주 파라과이 대사관의 행낭에서 헌법 책 1권, 주 광저우 총영사관의 행낭에서 책과 다이어리 등이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어디서 누구에게 뭉칫돈이 오고갔는지는 파악하지 못했다.

감사원의 비위첩보 기동점검 감사는 단순한 관세 비리를 적발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미 특정물품에 대한 제보가 들어왔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심 의원은 "이러한 뭉칫돈의 성격은 특정인이나 기업의 비자금, 공직자의 비위와 관련돤 가능성이 높다"며 "감사원이 이 같은 사실을 적발하고도 은폐했다는 점에 상당한 의문이 제기된다"고 말했다.

그는 "007 시리즈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이런 방법을 통해서 들여온 돈은 당연히 부정한 성격의 돈 일 것"이라면서 "이 사실 자체를 없었던 것으로 덮어버린 것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자 사법적 책임까지 거론될 수 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이같은 외교행낭의 불법적 이용을 차단하기 위해 국내 반입물에 대한 X-ray 투시 시스템 도입과 같은 체계적인 관리체계 구축, 사적 이용에 대한 징계 강화 및 불법 반입물에 대한 처벌 및 몰수·반송 규정 신설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