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지역 오존주의보 발령 줄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발령 결과 3일 6회‥ 지난해 보다 1일 4회 감소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올해 서울지역의 오존주의보 발령일수와 횟수가 지난해에 비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 5월부터 9월 15일까지 오존 오염 대응체제를 종료한 결과, 지난해와 비교해 발령일수는 1일, 횟수는 4회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그 원인으로 서울시는 오존발생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의 감소를 꼽았다. 자동차 운행과 건물난방 과정에서의 질소산화물 배출에 노후차 저공해화사업, 저녹스버너 보급 등으로 대응한 결과다.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오존주의보 발령은 3일 6회로 지난해 4일 10회와 비교해 일수와 횟수가 모두 줄어들었다.

현재 서울시내 25개 도시대기측정소에서 실시간으로 측정되고 있는 오존농도량은 상황에 따라 주의보(0.12ppm/h 이상), 경보(0.3ppm/h 이상), 중대경보(0.5ppm/h 이상) 등으로 구분해 발령이 이뤄지고 있다.
서울시의 사전 대비도 한몫 했다는 분석이다.

시는 지난 5월부터 오존경보 상황실을 운영하는 동시에 오존농도가 상승할 시 각 자치구와 교통방송, 교육청 등에 사전통지해 신속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한 SNS 정보 제공으로 시민들에게 편의도 제공했다.

김현식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시민들이 평소에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기만 해도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킬 수 있다”며 “향후 서울시내 오존농도를 더욱 낮출 수 있도록 차량저공해화,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 등의 같은 다양한 시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오존농도가 0.12ppm 이상인 상태에서 호흡기 환자나 노약자들이 1시간 이상 노출될 경우 건강에 위협이 된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25℃ 이상의 일사량이 많은 하절기에 오존경보제를 운영해 왔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