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 얼마나 놀라운 애플맵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아이패드·아이폰 등 애플의 스마트기기를 구동하는 운영체제의 최신 버전인 'iOS6'는 3차원 지도(이하 애플맵)를 새롭게 제공한다. 애플맵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이리저리 건드리는 것만으로 현실속의 건물을 보는 것처럼 자세한 지형지물을 보여준다.

구글지도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지도시스템을 개발한 것이지만 아직 완벽하게 현실 세계를 반영하진 못하는 모습이다. 미국 온라인 매체 허핑턴 포스트는 지난 20일(현지시간) '애플맵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우스꽝스러운 실수 19가지'를 선정했다.
애플맵에서 볼 수 있는 구불구불한 도로, 교량 모습. ( http://theamazingios6maps.tumblr.com/ )

애플맵에서 볼 수 있는 구불구불한 도로, 교량 모습. ( http://theamazingios6maps.tumblr.com/ )

AD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 맨해튼 등 주요 도시와 시설물 등은 마치 하늘에서 헬기를 타고 돌아다니는 것처럼 자세히 보이지만 사막, 고속도로, 오지 등은 형편없이 뭉개지거나 지형, 고도가 뒤죽박죽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는 마치 영화 '인셉션'에서 도로가 하늘로 치솟고 건물이 반으로 접히며 천지요동하는 꿈 속 세계와 비슷한 느낌이다.
영화 '인셉션'의 한 장면.

영화 '인셉션'의 한 장면.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 지도 데이터가 너무 부족하다는 점도 세계 네티즌의 불만을 사고 있다. 러시아의 붉은 광장은 온통 뿌연 구름으로 가려 보이지도 않으며 인도의 일부 지역 도로명은 온통 '에이비씨(abc)'라고 대충 표기돼 있다. 영국 서섹스의 워딩 지역은 아예 데이터가 없어 회색바탕에 흰색 격자무늬만 표시된다.
상점 위치가 잘못 표시되거나 경로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는 다는 불만도 많다. 네티즌은 "구글맵에선 10m정도 오차가 나지만 새 애플맵은 40㎞나 GPS 오차가 발생한다", "애플맵에서 등교길 경로를 검색했더니 사는곳은 영국 런던인데 그린란드를 지나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학교로 가라고 알려줬다" 등의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노부부가 사는 집을 떠들썩한 술집으로 표시한 곳, 농장이 공항으로 잘못 표시된 곳도 있다.
큰 사진부터 시계 방향으로 1. GPS 추적 실패로 등교길 경로가 잘못 설정된 예 2. 애플맵에 나타난 영국 서섹스 워딩 지역 3. 구름에 가린 러시아 붉은 광장 4. 5. 6. 데이터 합성 실패로 뒤죽박죽이 된 지도화면.

큰 사진부터 시계 방향으로 1. GPS 추적 실패로 등교길 경로가 잘못 설정된 예 2. 애플맵에 나타난 영국 서섹스 워딩 지역 3. 구름에 가린 러시아 붉은 광장 4. 5. 6. 데이터 합성 실패로 뒤죽박죽이 된 지도화면.

원본보기 아이콘

세계적인 사진공유 사이트인 텀블러에는 아예 애플맵의 실수만을 캡쳐해 올리는 코너가 만들어졌다. 이 코너는 '놀라운 iOS6 맵'(http://theamazingios6maps.tumblr.com/)이라는 반어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하루에도 수십건씩 새로운 캡쳐물이 올라온다. 이외에 트위터에서도 아이폰 사용자들이 해시태그 '#ios6apocalypse'를 달고 오류사례를 자체 수집중이다.

한편 애플맵은 네덜란드의 네비게이션 솔루션 업체 톰톰 테크놀로지의 지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애플이 자체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