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3일 세종로 보행자·자전거만 다니는 보행전용거리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2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세종문화회관 앞 광화문 사거리~세종로 사거리 구간인 '세종로'가 보행전용거리로 바뀐다.

오는 2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세종문화회관 앞 광화문 사거리~세종로 사거리 구간인 '세종로'가 보행전용거리로 바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오는 2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세종문화회관 앞 광화문 사거리~세종로 사거리 구간인 550m '세종로'가 보행자 천국으로 변신한다.

서울시는 오는 23일 세종로 구간 차량통행을 통제하고 오직 보행자와 자전거만 다닐 수 있는 '보행전용거리'로 시범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자가용은 물론 대중교통도 다닐 수 없다.
우선 오전 6~9시 3시간동안은 생활자전거대행진 진행으로 광화문 삼거리~세종로 사거리 양방향 차량이 전면 통제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는 광화문삼거리에서 세종로사거리로 가는 도로만 통제된다. 반대측 도로는 오전 9시 이후로 평상시와 같이 차량통행이 가능하다.

이번에 첫 시도되는 '보행전용거리'는 2014년부터 운영예정인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와 함께 지난 6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브라질 쿠리치바시를 방문해 밝힌 '보행친화도시'의 일환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세종로'가 고궁·박물관 등이 인접해있고 옛 육조거리를 재현했다는 상징성과 도심 남북을 잇는 주요한 간선도로로 중앙부처 및 상업·업무 밀집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해 이번에 보행전용거리 첫 시범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종로에서는 '자전거 체험', '재활용·농부의 장터', '문화공연' 등을 펼쳐진다. 오전 7시에는 ‘제 4회 생활자전거 대행진’이 열릴 예정으로, 세종로에 모인 5천 여 명의 시민들은 오전 8시부터 자전거를 타고 일제히 상암동 월드컵공원으로 출발한다. 이어 오전 9시부터는 ▲느림보 자전거 ▲이색자전거 체험 ▲익스트림 스포츠 BMX 공연 등이 펼쳐진다.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는 광화문광장에서 농수산물 직거래 판매 및 도시농부 생산 농산물을 판매하는 '농부의 시장'이 열린다. 도시농업과 연계한 각종 체험행사와 먹거리 장터, 예술마당 등 문화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오후 1시~5시까지 세종로 초입부부터 세종문화회관 앞 170m 구간에서는 재사용 운동 시민단체·사회적 기업이 자투리천, 아이스크림 막대, 병뚜껑 등으로 공예품을 만들어 팔고 체험도 할 수 있는 '재사용?재활용 나눔장터'도 만날 수 있다. 더불어 세종문화회관 문화마당 ‘뜨락’을 비롯한 3개 공연장에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길거리 공연도 펼쳐진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앞으로 세종로 보행전용거리를 정례화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모니터링 결과와 주변 상인, 시민 의견을 청취해 ‘세종로 보행전용거리 종합추진계획’을 마련하고 단계적으로 정례화 운영에 들어간다. 장기적으로는 보행전용도로 전환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날 보행전용거리 시범운영으로 인한 시민 교통 불편 대책으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자들을 위해 진입로별 우회도로를 안내해 교통량을 분산할 계획이다. 이날 원거리 우회가 가능한 차량이라면 ▲의주로나 ▲삼일로 등으로 우회 운행하는 편이 좋다. 사직터널~남대문 방면 이용 시민은 ▲내자동길이나 ▲주시경길(서울지방경찰청 옆)을 이용하고, 안국역→남대문 방면은 ▲우정국로(조계사 앞)를 이용해 돌아가면 된다.

세종로를 경유하는 33개 버스노선도 일제히 우회운행한다. 행사 시간 동안에는 이곳 버스정류장 3곳은 이용할 수 없으며, 지하철을 타거나 ▲광화문 종로1가 ▲코리아나호텔 ▲서울신문사 등 인근 버스정류소를 이용해야 한다.

윤준병 본부장은 “‘보행전용거리’는 기존에 자동차 중심이었던 도시 패러다임을 사람 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새로운 시도”라며 “앞으로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울시의 교통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도심에서 시민들이 걸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