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플+]펜싱 심재성 "내가 규정도 모른다고?"(인터뷰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피플+]펜싱 심재성 "내가 규정도 모른다고?"(인터뷰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심재성 코치는 올림픽 이후 예상치 못한 비판의 중심에 섰다. 신아람의 오심 논란을 대처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박용성 대한체육회장의 질타가 더해져 적잖은 마음고생을 겪었다. 박 회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코치가 항의하는 과정에서 규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라고 주장했다. 대표팀 해단식 행사에서는 "스포츠 외교력에 대해 많은 분들이 지적했다. 이번 대회를 통해 국내연맹과 국제연맹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며 "(오심에 대한)대응 매뉴얼을 만들고 지도자 교육을 시켰는데 잘 전달되지 않았다. 철저히 준비해서 다음 대회에는 불이익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교롭게도 심재성 코치는 펜싱 종주국인 프랑스에서 지도자 코스를 밟은 국내 유일의 유학파다. 현지 연수를 통해 지도자 자격을 획득했고 불어와 영어 등 외국어 능력도 출중하다. 이를 발판으로 수년간 대한펜싱협회의 행정 업무를 담당하며 국제펜싱연맹(FIE) 관계자들과 친분을 유지해 왔다. 지금도 휴대용 PC에 펜싱 규정집을 담아두고 틈틈이 들여다볼 만큼 규칙에 정통하다. 대한체육회와 대립각을 세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인터뷰를 이어가는 그의 말투는 시종일관 조심스러웠다. 그러면서도 내심 서운한 기색은 숨기지 못했다.
다음은 심재성 코치와의 일문일답

국내 최초 유학파 출신이라는 수식어가 따르는데.

사실 처음은 아니다. 이전에 선배 한 명이 프랑스에 갔다가 우연히 C.N.F.E라는 펜싱 지도자 학교가 있다는 걸 알고 그곳에 입학해 공부를 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자격증을 따지 못한채 돌아왔더라. 얘기를 듣고 고심 끝에 1993년 그곳으로 유학을 떠났다.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원본보기 아이콘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 같은데.

원래는 국제 심판을 해보고 싶었다. 선수로 활동할 때 올림픽 출전이라는 목표가 있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고등학교 때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로 가정형편이 많이 안 좋아졌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는 신문배달 등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학비를 조달해야했다. 운동을 계속할지 고민하다가 상무에 입대했고 삼일방직이라는 실업팀에서도 2년 정도 뛰었다. 당시 코치를 병행하며 모은 1000만원을 들고 유학길에 올랐다. 주변에서는 유학 갔다 오면 지도자 자리를 보장받을 수 없다고 만류했지만 프랑스로 갈 때는 한국에 돌아오지 않겠다는 생각이었다.

대학(청주대)에서도 불문과를 전공했다. 특별히 불어에 관심을 가진 이유가 궁금하다.

펜싱 용어가 전부 불어로 돼 있었다. 기왕이면 알고 해야 한다는 생각에 고등학교 때부터 독학으로 공부했다. 생각보다 실력이 늘지 않아서 고민하다가 대학에서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당시 몇몇 학교에서 스카우트 제의가 있었다. 청주대는 당시 불문과가 없었는데 내가 진학했을 때 처음 학과가 생겼다. 펜싱은 어차피 해야 되는 일이었고 불문과에 가면 공부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입학을 결심했다.

프랑스 유학생활은 어땠나.

지도자 과정이 3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는 우리의 생활체육 지도자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1단계에서는 1대1 지도와 팀을 가르치는 법을 배우고 정확한 펜싱 용어도 공부한다. 과정을 마치면 필기와 논술, 레슨, 규칙에 대한 구술시험 등을 본다. 필기는 조금 점수가 낮았지만, 나머지는 만점을 받아 수석으로 졸업했다.

엄청난 노력의 결실이었던 거 같다.

1년 동안 정말 고생하며 회화 공부를 했다. 현지에서도 다들 놀랐다. 외국인은 탈락할까봐 열심히 할 수밖에 없다. 1단계를 마치면 1년간 클럽에서 지도자 경험을 쌓은 뒤 2단계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대표팀을 지도하려면 최소 2단계 자격이 필요하다. 다행히 수석졸업 자격으로 바로 시험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체육학을 이수해야만 완전한 자격증을 딸 수 있는데 여건이 안 돼 펜싱 부문 자격증만 받았다. 좀 더 공부해서 다음 단계를 밟고 싶었지만 집안 사정과 현지 체류 문제로 1995년 한국으로 돌아왔다.

[피플+]펜싱 심재성 "내가 규정도 모른다고?"(인터뷰②) 원본보기 아이콘

펜싱협회에서의 이력이 화려하다. 유학파라는 타이틀이 도움이 됐나.

1996 애틀랜타올림픽 당시 트레이너로 협회에 합류했다. 대표팀이 프랑스에 훈련캠프를 차렸는데 모든 일정을 조율했다. 이후로도 국제 업무와 해외 전지훈련을 줄곧 담당했다. 유일하게 프랑스어를 하다 보니 FIE관계자들과 친분이 돈독했고 국제대회 심판도 많이 봤다. 개인적으로는 지도자에 대한 욕심이 컸지만 자리가 없었다. 2000 시드니올림픽을 앞두고 여자 에페 팀을 잠깐 맡았는데 출전권을 한 장밖에 따지 못해 자동적으로 계약이 종료됐다. 한동안 협회와 거리를 두고 지내다 2008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대표팀 코치로 복귀했다.

걸어온 과정을 돌이켜보면 박용성 회장이 지적한 국내연맹과 국제연맹의 관계 문제는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 같다.

우리는 국제연맹과 관계가 좋은 편이다. 펜싱은 1년에 한 번씩 국제대회를 치르고 담당자들과도 자주 접촉한다. 한국인 집행위원과 심판위원도 있어 나름대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 외교력을 얘기하는데 어느 정도까지 말하는 건지 모르겠다. 이번에도 테크니컬 디렉터(DT) 6명 가운데 4명과 친분이 있었다. 내가 펜싱 지도만 했다면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규칙을 이해하고 문제가 생기면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웬만한 조항을 알고 있었고 항의할 수 있는 근거도 숙지하고 있었다.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원본보기 아이콘

올림픽을 앞두고 불미스러운 상황에 대처하는 매뉴얼 교육을 받았다고 하는데.

다른 종목은 모르지만 우리는 특별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 코치 대부분이 국제대회 경험을 갖추고 있어 오심에 대한 대처방안은 인식하고 있었다. 세계대회는 규칙을 철저하게 적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반면 올림픽은 인지도가 있어 규정이 엄격하다는 것을 선수들에게 충분히 주지시킨다. 선수들에게 소리도 못 지르기 때문에 때로는 수신호로 조치하기도 한다. 우리도 그런데 심판들은 더 주의해야 할 책임이 있다.

오심 논란 이후 대한체육회와 불편한 감정은 없나.

솔직히 박용성 회장의 인터뷰를 전해 듣고 적잖게 섭섭했다. 나름대로 절차에 맞게 대응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몇 번 기회가 있어 FIE관계자들과 얘기를 나눴는데 그쪽에서 오해하지 않고 내용을 잘 알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독일 대표팀 선수 중 한 명은 훈련장에서 이런 일이 발생해 미안하다는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앞으로 이런 사태가 발생하면 안 되겠지만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면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며 위안삼고 있다.

공부하는 지도자상이다. 선수로서 꿈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에 대한 보상 심리인가.

선수로서 성공하지 못해 후배들을 보면 늘 아쉬운 부분이 있다. 나도 선수 시절에는 열심히 하는 척만 했던 것 같다. 그런 건 누구나 할 수 있다. 운이 좋아서 메달을 딸 수도 있다. 하지만 큰 대회에서 그런 요행은 통하지 않는다. 이번 올림픽을 통해 보완할 점과 개선할 점을 많이 배웠다. 그동안 너무 느슨하게 흘러오지 않았나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였다. 조금 더 냉정했다면 에페 단체전 금메달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하는 뒤늦은 후회가 남는다.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원본보기 아이콘




김흥순 기자 sport@
정재훈 사진기자 roz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