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 제재피하기 위해 '저항경제' 발전시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입품은 국산으로 대체,물물교환도 추진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이란이 핵개발프로그램에 대한 제사회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저항 경제’한 의존도를 줄이고 있다고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가 10일(현지시간) 이란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FT는 이란의 장기 국가정책을 입안하고 최고지도자를 보좌하는 국가조정회의(The Expediency Council) 모센 레자에이 위원장은 "이란은 독립독행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 말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레자제이 위원장은 지난 16년간 국가조정회의 위원장을 맡아왔다.

그는 수입품은 이란 생산제품으로 교체되고,이란은 다른 나라와 물물교환을 추진하며, 대외투자를 늘리고 국내 산업을 장려하기 위해 세금을 낮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경제체제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란 경제를 앞으로 1년이나 2년 안에 혁신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것은 내핍경제나 지하경제가 아니라 기존 경제학설 안에서 제재하의 조건들을 해소하기 위한 경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정회의의 권고안이 정부에 제출되기 전 최고 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하메네이는 최근 ‘적’이 경제를 표적으로 삼아 국민들을 이슬람체제에서 분리시키기 위해 성장을 막고 있다고 경고하고 해결책은 ‘저항의 경제’라고 말했다.

레자에이 위원장은 이 계획은 이란이 직면한 심각한 경제문제를 풀기 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란의 공식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3.9%이며,청년 실업률은 28.6%지만 전문가들은 이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이란의 통화인 리알의 가치가 급락하면서 경제대한 국민의 걱정도 크게 고조됐다. 달러화에 대한 리알가치는 9월 첫주 1달러당 1만2259.5리알이었으나 암시장에서는 10일 2만6000리알을 기록하기도 했다.

레자에이는 이란의 경제문제는 구조적인 문제 즉 관료제도와 석유수입에 대한 지나친 의존 때문이라면서 제재가 어려움을 낳기는 했지만 이란이 수십년 동안 희망했던 석유 의존도를 낮출 기회를 줬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재를 맞이 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석유의존도를 낮출 생각을 못했을 것”이라면서 “ 제재는 우리를 그 방향으로 인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재의 충격은 높은 인플레 탓인 금융시스템상의 대규모 유동성 증가와 같은 정확히 예측한다면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해 이란 정부로 완곡히 비판했다.

그러나 그는 이란정부에는 제재를 피하기 위해 ‘항상’ 두 개의 팀이 작업하고 있는데 하나는 마무드 아마디 네자드 대통령 감독하에 있고 다른 하나는 모하마드 레자 라이미 제1 부통령 감독을 받는다고 전했다.

그는 이들 팀들은 제재의 효과를 완화시키는 것을 돕지만 아직까지는 진짜 충격을 실감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7~8개월 뒤에는 분명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레자에이는 이란 정권내에서는 실용주의자로 간주되고 있으며 아마디 네자드 대통령의 비판가로 내년 대통령 선거에 후보로 출마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는 ‘저항의 경제’는 제재회피가 주된 책임이 될 새 정부의 책무가 될 것이라면서 서방 정책 당국자들은 승리한다고 해도 이란의 핵정책이 바뀌기를 기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서방 정부들은 이스람 정권과 국민을 떼놓기 위해 혹은 이란을 쿠바와 북한처럼 정치에서 고립시키기 위해 순진하게 경제압력에 의존해서는 안된다고 거듭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 정부가 이란이 보복하면 이스라엘에서 400~500명 이상이 죽을 것으로 예측했다고 들었는데 그들이 틀렸다”면서 “ 이란의 반격은 하도 가혹해서 아무도 감히 우리를 공격할 엄두도 못 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