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남양유업 치즈가격 담합 인정, 과징금 적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치즈가격 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가 과징금을 부과하자 소송전에 나선 남양유업이 법정에서 고개를 숙였다.

서울고법 행정7부(조용호 부장판사)는 남양유업이 공정위를 상대로 낸 시정명령 및 과징금 납부명령 취소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재판부는 “원재료 가격 인상으로 영업이익이 게속 하락하자 유정회 모임을 통해 치즈 가격을 인상하되 그 인상시기, 인상률에 대하여는 서로 교환한 정보를 토대로 각 사의 사정에 맞게 실시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남양유업의 담합을 인정했다.

재판부는 ‘시장점유율이 4.8%에 불과하고 단순가담했을 뿐’이라는 남양유업의 주장에 대해서도 “(담합의)경쟁제한효과와 그 파급효과가 크고, 위반기간이 3년 6개월 이상 장기간인 점을 고려하면 과징금 부과가 재량권을 넘거나 벗어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남양유업은 업소용 치즈는 담합의 대상이 되지 않으며 경쟁입찰로 계약금이 정해지는 군납치즈는 과징금 산정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그러나 업소용 치즈도 가격인상 합의가 이뤄진데다, 경쟁입찰의 전제가 되는 시장가격이 담합으로 형성된 점에 비춰 이유 없다고 봤다. 재판부는 또 과징금 산정에 있어 공정위 조사가 시작되기 전 남양유업이 PC자료를 삭제하고 기안서를 수정한 것을 가중사유로 본 것이 적법하다고 밝혔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8월 서울우유, 매일유업, 동원에프앤비, 남양유업 등 4개 치즈업체가 직원간 모임인 ‘치즈유통정보협의회(유정회)’를 통해 가격을 담합해 공동으로 인상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남양유업에 대해 22억 98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남양유업은 이에 불복해 소송을 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