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멕시코, “수출기업지원, 통관애로 해소”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9일 서울서 제2차 한·멕시코 관세청장회의…수출입안전관리 우수공인업체(AEO) MRA 협력

주영섭(오른쪽) 관세청장과 헤라르도 페르도모(Gerardo Perdomo) 멕시코 관세청장이 제2차 한-멕시코 관세청장회의를 열고 합의서를 주고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주영섭(오른쪽) 관세청장과 헤라르도 페르도모(Gerardo Perdomo) 멕시코 관세청장이 제2차 한-멕시코 관세청장회의를 열고 합의서를 주고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우리나라와 멕시코가 수출기업지원 및 통관애로 덜기에 적극 나선다.

관세청은 29일 서울에서 주영섭 관세청장과 헤라르도 페르도모(Gerardo Perdomo) 멕시코 관세청장이 만나 제2차 한-멕시코 관세청장회의를 열고 이처럼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주 청장은 2010년 후 한해평균 20%대의 교역증가율을 감안, 우리 수출기업과 현지진출기업을 돕기 위해 두 나라간 수출입안전관리 우수공인업체(AEO) 상호인정협정(MRA) 및 통관애로 없애기를 위한 협력방안을 집중 다뤘다.

이에 따라 두 나라 관세청장은 AEO MRA의 빠른 체결을 위해 양쪽의 AEO공인기준 비교 단계를 마무리하고 올 하반기 합동심사단계에 들어가기로 했다.

관세청은 두 나라 교역증가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통관애로도 늘 것으로 보고 전기제품·광학기기·자동차 등을 수출하는 우리 기업들의 애로를 덜 수 있게 양국 관세청간 전담채널을 갖추기로 했다.
멕시코관세청은 우리 관세청의 조사·감시장비, 위험관리기법 등 선진관세행정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관련정보의 꾸준한 공유를 요청했다.

두 나라는 올해 수교 50주년을 맞아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티후아나(Tijuana), 레이노사(Reynosa) 등 멕시코 주요 도시엔 많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나가있고 교역량도 지난해 120억 달러에 이르는 등 경제적 협력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관세청은 이날 회의가 경제적·정치적으로 중요성이 높아지는 남미지역과의 세관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브라질 등 신흥수출국들을 중심으로 관세청장회의를 열어 이들 지역의 교역증대, 무역원활화를 위해 관세외교를 강화할 계획이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제도란?
나라 사이의 이동화물을 다루는 수출입업체, 관세사, 항공사 등 물류주체가 세관당국에서 정한 기준을 갖춰 안전성과 성실성을 인정받았을 때 해당업체에 대해 통관절차상의 혜택 등을 주는 제도다.

☞AEO MRA체결 의의는?
상대국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와 자국의 AEO를 꼭 같이 인정하는 협정(MRA : 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이다. 자기 나라에서 공인받은 AEO업체가 상대국 세관에서도 상대 나라의 AEO와 같은 수준의 통관혜택을 받게 하는 것이다. 국가간 MRA체결로 상대국가 안에서 세관검사비율 줄이기 등 기업경쟁력 확보를 돕는다. 우리나라는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이상 2010년), 일본, 뉴질랜드(이상 2011년) 등 5개국과 AEO MRA를 맺었다. 현재 중국, 인도, 터키, 멕시코 등과의 체결을 협의 중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