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탁회의 "안철수, 돌아갈 시점은 지났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진보진영의 원로인사들이 참여한 '희망2013·승리 2012' 원탁회의가 23일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 대학원장이 12월 대선에서 범야권진영에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백낙청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하는 원탁회의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2년 대선승리로 '희망2013'을 성취합시다'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원탁회의는 성명을 통해 "안철수 원장이 돌아설 시점은 지났다"며 "설혹 야권 단일후보가 안되더라도 '안철수 현상'의 역동성을 살려 민주세력의 공동승리에 확실히 공헌할 책임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철수현상에 대해 "지속성과 열기로 보아 정치적 실체를 지녔음이 분명하다"며 "새로운 정치에 대한 갈망의 표출이자, 새로운 인물에 대한 기대가 공존한다"고 평가했다.

단, 이들은 "안철수 교수에게 공식 출마 선언을 서두르라고 다그칠 생각은 없다" 면서도 안 원장에게 구체적 대선 행보를 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안 원장이 공식 선언 이전이라도 자신의 생각을 더욱 구체화하고 동행집단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을 활발히 수용해야 하는 한편 다른 진보협력 방안에 대해 그 또한 착실한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경선을 앞둔 민주당을 향해 조언도 잊지 않았다. 이들은 "우리는 경선 과정이 투명성과 역동성은 기본을 충족함은 물론 그것이 국민에게 희망과 비전이 제시하는 과정이 되길 소망한다"며 "누가 후보가 되건 치유할 수 없는 분열이 경선의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일이 없도록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분당 위기에 직면한 통합진보당에 대해 "지난 5월 9일에 주문한 통합진보당의 '재창당 수준 갱신'은 좌절 됐다"며 "그러나 한국정치 지형에서 민주당만으로 채울 수 없는 진보정치에 대한 욕구가 국민들에게 있기 때문이지 특정정당이 대선 정국의 연합정치에 참여하느냐 마느냐가 긴요하기 때문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선 승리를 위한 새로운 정치구도에서 어떤 정당이, 또는 어떤 정당이 당외 세력의 연합이 진보정치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가장 충실히 실현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모색할 때"라고 강조했다.

백낙청 교수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탁회의 향후 역할에 대해 "안 원장이 출마한다고 했을 때 안 원장을 포함한 정치세력들이 새로운 상황에 맞는 연합정치 구상을 못할 때 우리가 적극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원장의 대선 출마를 설득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백 교수는 "오늘 성명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이는 전적으로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백 교수는 "안 원장이 공식 출마 선언을 서두르라는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어쨌든 안 원장도 단단히 각오하고 민주세력의 공동 승리를 위해 깊이 고민하고 행동하라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