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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차, 좋은시절 얼마 안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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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친환경차 보조금 종료.. 내수판매 20% 이상 타격 예상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일본 정부의 친환경자동차 보조금 정책이 오는 9월로 만료됨에 따라 ‘특수’를 누려 온 도요타·혼다 등 일본 자동차메이커들의 내수시장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20일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일본자동차판매협회연합(JADA)에 따르면 일본 자동차업체들의 자국내 신차 판매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52% 증가한 약 218만5000대였다. 그러나 자동차전문시장조사업체 IHS오토모티브와 BNP파리바·크레디트스위스증권 애널리스트들은 “보조금 혜택이 끝나는 9월 이후에는 올해 4분기까지 약 20%l 이상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 정부가 예산에 반영한 친환경차 보조금 재원은 모두 3000억엔(약 4조2870억원) 규모다. 이는 내년 2월까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벌써 전체 예산의 88%가 지난달까지 소진돼 9월이면 더 이상의 보조금 혜택이 불가능해진다. 여기에 8월 일본 국회를 통과한 소비세 인상까지 더해지면 보조금 정책 종료 후 자동차가격은 크게 뛸 전망이다.

도요타의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의 경우 가장 싼 모델이 소비세 포함 217만엔(약 3100만원)이지만 대당 10만엔(약 143만원)인 친환경차 보조금 혜택을 받으면 207만엔(2960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보조금 혜택이 사라지고 소비세율이 10%까지 오르면 227만엔(약 3250만원)까지 가격이 뛰게 된다.

지난 2010년 9월에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이 끝났을 때에도 일본 국내 신차 판매는 그 다음 분기에 29% 급감했고, 소비세율이 2%에서 5%로 인상됐던 1997년에는 14% 감소했다.
도요타 등 주요 자동차업체들은 보조금 정책 만료에 따른 충격을 만회할 자동차세 완화 등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자동차 사장은 지난달 “어떻게든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고 앤디 팔머 닛산자동차 수석부사장도 “보조금 정책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요타의 경우 올해 상반기 매출의 27%를 일본 국내에서 냈다. 내수시장 판매가 20% 이상 줄어들 경우 전체 매출의 5.4%가 날아가는 셈이다.

가와노 요시아키 IHS오토모티브 애널리스트는 “일본 정부가 소비세 인상에 따른 내수소비 둔화를 막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보조금 정책을 다시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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