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거티브ㆍ흥행부진에 발목 잡힌 여야 경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여야의 대선 경선이 네거티브와 흥행 부진에 발목을 잡혔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한 당 안팎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정책검증이 사라진 진흙탕 싸움에 빠졌다. 민주통합당은 경선 선거인단이 당초 기대한 만큼 모이지 않아 고심하고 있다.

대선후보 선출 전당대회를 일주일 앞둔 새누리당의 경선은 박근혜 전 위원장과 김문수 경기지사의 대립이 격화되며 갈수록 어지러워지고 있다.
김 지사 캠프의 공동선대본부장인 신지호 전 의원은 13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박 전 위원장 측이 풍선ㆍ부채 등 홍보용 물품을 나눠주고 고속버스로 지지조직을 동원했다는 등 부정경선 의혹을 제기하며 "(이런 요소가) 박 전 위원장에게 독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신 전 의원은 (2007년 대선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를 향한 박 후보의 네거티브 자료가) A4용지로 500~600페이지"라며 박 전 위원장에 대한 끊임없는 검증공세를 예고했다.

박 전 위원장 지지자한테 멱살을 잡혔던 김문수 지사는 전날 열린 토론회에서 박 전 위원장 측근 현기환 전 의원의 '돈 공천' 파문을 두고 "박 후보가 비대위원장을 하면서 다시 부패가 살아났다"면서 "(박 전 위원장 주변을) '청소'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김 지사는 "정수장학회도 깨끗하게 정리하지 않으면 대선에서 못 이긴다"며 박 전 위원장의 아킬레스건을 계속 건드렸다.

이번 주 초로 예정된 검찰의 현 전 의원 수사에서 의혹을 입증하는 정황이 포착될 경우 '박근혜 책임론'을 두고 경선 막판 흐름이 더욱 혼탁해질 수밖에 없다.

문재인 민주당 상임고문 측이 주장하고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도폭파 발언' 의혹도 박 전 위원장을 향한 공세, 결과적으로 새누리당의 내홍을 키울 수 있는 요소다.

민주당의 가장 큰 고민은 흥행이다. 민주당이 선거인단 모집을 시작한지 5일째인 13일 오전 10시 현재 선거인단 등록자 수는 9만4000여명이다.

하루 평균 2만명이 등록한 셈이다. 대선 후보를 뽑는 빅이벤트임에도 이틀 동안 3만5000명이 몰렸던 지난 1ㆍ15 전당대회나 모집 첫날에만 6만여명이 등록했던 4ㆍ11 총선 당시보다 흥행이 부진하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당 지도부는 다음달 4일까지 300만명 이상의 선거인단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대폭 수정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9일 "100만 명까지 가면 큰 성공"이라며 목표치를 3분의1 수준으로 낮췄다.

민주당 경선이 당초 예상과 달리 흥행몰이에 실패하고 있는 건 그만큼 국민의 관심이 낮기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런던올림픽과 직장인들의 휴가가 악재가 됐고 '안철수 현상' 등으로 지지층의 관심이 분산됐다는 것이다.

또 지난 6개월 동안 세 차례나 모바일 선거를 치르면서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쌓인 데다 부정투표를 막기 위해 선거인단 신청 절차까 까다로워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