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인중개업자 불황 탈출 해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내기 중개업자 성공창업 위해 구청이 창업지원 교육 실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초구에서 지난 1년간 신규 개설했거나 휴·폐업한 중개업소를 숫자로 비교해 본 결과 신규 개설한 중개업소는 298개에 이르지만 같은 기간 휴·폐업을 한 중개업소는 무려 385개나 됐다.

서초구에서만 한 달 평균 8곳의 중개업소가 사라진 셈이다.
진익철 서초구청장

진익철 서초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거래 금액의 일정 비율을 중개료로 받아 영업을 유지하는 부동산 중개업. 최근 집 값 하락과 거래 부진으로 인한 부동산 경기 침체가 이들 경영악화에 치명타가 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불황의 늪에 빠지다 보니 중개업자들 사이에서는 계약 건을 잡기 위해 중개수수료 인하 등 자구책을 찾고 있지만 아예 거래 자체가 없다보니 하루하루 버티기도 힘들어진 상황이다.

서초구(구청장 진익철)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 문을 연 새내기 중개업자를 격려하고 성공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 프로젝트 지원 교육'을 지난달 26일 진행했다.
5회째를 맞는 서초구 부동산 창업지원 교육은 중개사무소 개설 이후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보 중개업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새로운 성공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2008년 처음 실시한 뒤 매년 한 번씩 교육을 해오고 있다.

부동산 중개업 창업자 대상 성공창업 지원교육은 서초구가 유일하다.

‘경매를 활용한 중개업 활성화’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교육에는 지역내 새내기 공인중개업자와 교육에 관심 있는 중개업자 120여 명이 함께 했다.

강의는 경매전문가 김승찬 강사로부터 경매를 활용해서 중개 업무를 다양화시킬 수 있는 방법, 중개업 관련법령에 따른 준수사항, 각종 부동산 거래신고사항 등 실무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김승찬 경매전문가는 “경매는 부동산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대중화되고 있는 추세라 기회가 많은 분야”라며 “부동산 장기불황속에서 중개업을 활성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제선정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부동산 중개업 창업 지원교육

부동산 중개업 창업 지원교육

원본보기 아이콘

그동안 창업 프로젝트 지원 교육은 부동산업계에 몸담고 있는 공인중개사를 외부 강사로 초빙, 직접 쌓은 경험과 실무사례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해 참여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왔다.

이번 교육에서도 부동산중개업 초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초청, 성공적인 경매투자, 경매와 중개를 접목한 부동산 경영비법 등 알짜배기 창업정보를 전수했다.

서희봉 부동산정보과장은 “부동산 거래량 급감으로 신규 창업자들이 개업 후 단기간에 폐업하는 사례가 많아 이런 교육을 마련하게 됐다”며 “신규 창업자 사기진작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초구는 초보 창업자 대상 교육 외도 중개업 수행능력 향상과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중개업 대표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매년 상하반기 2회 정기적인 실무교육을 실시하는 등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부동산 중개서비스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