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애플 증거 '신종균 이메일' 조목조목 뜯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용자경험(UX) 질책이 대부분...아이폰 그대로 베끼자는 내용은 없는 것으로 확인

애플이 공개한 삼성전자 내부 이메일.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과 내부 직원의 회의에서 나온 신 사장의 발언이 주를 이룬다.

애플이 공개한 삼성전자 내부 이메일.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과 내부 직원의 회의에서 나온 신 사장의 발언이 주를 이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삼성전자·애플의 본안소송이 2주차를 맞은 가운데 애플이 6일(현지시간) 공개한 삼성전자의 내부 이메일이 공개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10년 2월 신종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과 내부 직원들의 간담회 내용을 위주로 작성된 이 이메일에는 신종균 사장의 발언이 낱낱이 공개됐다.
애플은 이 이메일을 삼성전자가 아이폰을 베꼈다는 증거로 활용했다. 이메일에는 아이폰을 배워야 한는 내용은 있었지만 그대로 모방해야 한다는 내용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개된 이메일에 따르면 아이폰과 관련된 내용은 크게 4군데에서 나온다.

신종균 사장은 "사업자들이 너희 폰은 기술력도 좋고 다 좋지만 고급폰으로 팔기 어렵다고 말한다"며 "아이폰에 보조금을 다 써서 너희 폰에 보조금을 한 푼도 못줘 안팔릴 수밖에 없다는 얘기를 한다"고 말했다.
아이폰을 벤치마킹하자는 내용은 곳곳에 등장한다.

신 사장은 "모든 사람이 사용자경험(UX)을 이야기할 때 아이폰을 견줘 말한다. 아이폰이 기준이 된 것이다. 아이폰 같은 것을 만들자"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07년에 나온 아이폰과 지금의 우리 옴니아를 비교하는데 진정 옴니아가 좋다고 할 수 있느냐"며 "아이폰과 비교하면 UX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덧붙였다.

UX를 개선해야 한다는 발언은 계속 이어졌다.

신 사장은 "나는 우리 제품의 하드웨어, 외형디자인, 품질에는 자신있다. 그러나 UX, 사용의 편리성에 대해서는 자신없다. 외부 유력인사들이 아이폰을 접하고 '삼성이 졸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그동안 노키아만 주목하느라 폴더, 바, 슬라이드 형태 등의 휴대폰을 만드는 데 주력해 왔다"며 "그러나 예상치 못한 경쟁사인 애플의 아이폰과 비교하니 UX는 정말 하늘과 땅 차이"라고 질책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신 사장은 "디자인의 위기"라고 표현했다.

앞으로는 변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신 사장은 "그동안 우리는 사업자가 뭐라고 언급하면 제품을 수정하고 또 수정했다"며 "이제까지는 그런 방식의 비즈니스가 먹혔지만 아이폰의 등장으로 방법을 변화시켜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신 사장은 마지막으로 "법원은 판결문으로 말하고 엔지니어는 제품으로 말하며 디자이너는 말이 필요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