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 단복은 안감에 수천여 국민들의 응원메시지가 새겨져 있는 등 소장가치가 높아 수집용으로, 스포츠 단복은 20벌 이상 단체주문이 가능해 조기축구회 등 동호회, 소모임을 중심으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제일모직 빈폴이 런던올림픽 우리 국가대표팀 단복과 같은 스타일의 정장 30벌 한정 판매에 돌입한 결과 120만원 상당의 고가에도 일주일 만에 80%가 팔려나갔다.
이 단복은 태극기를 상징하는 네이비 화이트 레드 색상이 매치됐고, 안감에는 메달을 기원하는 국민들의 메시지 5800여건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신청받아 새겼다.
휠라홀딩스 휠라가 제작한 스포츠 단복 역시 우리 선수들이 시상대에 오를 때, 공식 인터뷰를 할 때, 감독·코치 등의 응원 모습이 비춰질 때 수시로 노출되면서 전 국민적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휠라가 몇백장씩 출시한 시상복, 트레이닝복, 반소매 티셔츠 등 아이템별 국가대표팀 단복은 출시 2주 만에 주요 사이즈가 품절사태를 맞았다.
기존 출시된 제품의 사이즈는 품절됐지만 시상복이나 트레이닝복 20세트 이상이면 단체주문을 받기 때문에 조기축구회 등 동호회 등을 중심으로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올림픽 경기 장면이 시시각각 전파를 타면서 제일모직 빈폴과 휠라코리아 휠라는 수치로는 환산할 수 없는 더 큰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다.
빈폴의 경우 올림픽 열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7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10%가량 신장했다. 불황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캐주얼 브랜드들이 역신장하고 있는 상황과 대조적이다. 특히 빈폴 상품 중 런던 에디션 라인의 경우 일반 제품보다 2배가량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휠라 역시 올림픽 개막 전주부터 약 2주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10%가량 신장했다. 한창 휴가철로 의류업계 전반이 비수기인 점을 감안하면 고무적인 수치라고 휠라 측은 분석했다.
휠라코리아 관계자는 “지구촌 가장 큰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을 통해 휠라 브랜드 로고가 전 세계로 노출되고 있어 브랜드 홍보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타임이 선정한 '2012년 런던 올림픽 베스트 유니폼'에 프랑스·자메이카·뉴질랜드·이탈리아·독일·영국과 함께 베스트 유니폼 국가로 꼽히기도 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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