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량 중소형주 찾아 삼만리'..기관들이 주목한 스몰캡 기업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7월 중순 이후 기관들은 투자할 만한 스몰캡 종목들을 찾는데 주력했다. 코스닥지수가 7월 들어 450선까지 빠지는 등 낙폭이 커지면서 저평가된 우량 중소형주에 눈을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2주간 기관들은 투자 유망한 스몰캡 기업에 대해 소개한 리포트를 많이 읽은 것으로 나타났다.
2주간 조회수가 가장 많았던 리포트는 신한금융투자의 '스몰캡-증시 역사가 말해주는 네 가지 아이디어'였다. 김병주, 이주영, 유성모, 최준근, 박현명 애널리스트 등 총 5명이 작성한 23페이지 분량의 리포트는 위기에도 투자 대상으로 삼을만한 기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었다.

김병주 애널리스트는 지속되는 경제 위기에 글로벌 경제성장률에 대한 기대치가 낮지만 이 상황에서도 지속적 경쟁력을 나타내는 기업이 존재하기 마련이라며 투자 유망한 스몰캡 기업들을 ▲글로벌 경쟁력 ▲트랜스포머 ▲생산능력(CAPA) 증설 ▲대체시장 진출 등 4가지 컨셉으로 나눠 뽑았다.

먼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는 이오테크닉스 와이지-원 을 선정했다. 이들 기업은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내 상위 점유율을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가격결정권이 있고, 따라서 경기 부침에도 실적이 안정적이라는 평가다.
김 애널리스트는 "특히 코스닥 업체 중 글로벌 리딩업체는 시장 규모가 작아 대기업이 진입하기 어렵거나, 대기업과 경쟁하더라도 틈새시장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규모 및 기술력이 우위인 경우가 많다"며 "이오테크닉스는 레이저마킹분야에서, 와이지원은 엔드밀 세계 1위로 점유율 상승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변신에 성공한 트랜스포머 기업으로는 콘텐트리중앙 코스모화학 을 꼽았다. 제이콘텐트리는 매거진과 멀티플렉스 실적 개선, 코스모화학은 황산코발트 부문 성장 등 각기 신사업분야에서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진단이다.

시장 확대에 대비해 생산설비 증설에 나선 기업 중에서는 원익머트리얼즈 와 옵트론텍이 투자 유망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미 시장 과점적 지위를 확보해 블루필터 수요 증가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는 옵트론텍 과 더불어 원익머트리얼즈는 IT용 특수가스 시장이 확대에 따라 합성설비를 신설해 중장기 성장동력을 마련했다는 판단이다. 또 대체시장 진출에 성공해 외형 성장이 가속화될 기업으로는 디엔에프와 백산을 소개했다.

이 외에도 KDB대우증권의 '미디어-아시아 콘텐츠 플레이어로 변신 중'이라는 리포트와 '삼성 스몰캡 매거진 7월호-사자나라의 얼룩말', 'IBKS 스몰캡-포켓노트' 등이 조회수 상위에 올라 기관들이 중소형주 투자에 관심이 많았음을 증명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