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범죄자 정보 검색 '한국 10분 vs 미국 10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은 공인인증 등 절차 복잡해..미국은 클릭하면 바로 검색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성범죄자 정보를 공개해 성범죄를 예방하자는 취지로 만든 '성범죄자 알림e(www.sexoffender.go.kr)'가 복잡한 정보 열람 문제로 입방아에 올랐다. 성범죄자 정보를 공개하는 미국과 비교하면 공인인증 설치 등 절차가 복잡하다는 지적이다. 통영 초등학생 살해 사건을 계기로 정보 공개 절차를 간소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24일 기자가 체험해본 '성범죄자 알림e'는 성범죄자 정보 검색을 위한 절차가 매우 까다로웠다. 검색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프로그램 모듈을 3~4차례 설치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각 모듈은 화면 캡쳐 방지, 공인인증, 이미지 외부 유출 방지, 키보드 보안용이다.
모듈을 설치했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정보를 검색할 때마다 개인인증 절차가 필요하다. 휴대폰이나 아이핀(I-PIN) 공인 인증서 등을 선택해 본인인증을 거쳐야 한다. 정보 검색에 소요된 시간은 10분 남짓.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플로러 7.0 버전 이상이어야만 검색이 가능하다. 구글 크롬 등 다른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다.


한국 성범죄자알림e 사이트

한국 성범죄자알림e 사이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미국의 성범죄자 정보 공개 사이트는 매우 단순하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성범죄자 정보 제공 사이트 '메건법 웹 사이트(http://meganslaw.ca.gov)'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나 인증 절차 없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사이트에 접속한 뒤 언어를 선택하고 동의서에 체크만 하면 바로 검색 페이지로 이동한다.
검색 방법도 직관적이다. 화면 중앙에 나타난 지도에서 확대ㆍ축소 버튼 조작만으로 이웃의 성범죄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정보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은 10초 남짓. 인터넷 브라우저는 익스플로어 5.0, 넷스케이프 6.1 이상 등 저사양부터 지원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메건법 웹사이트

미국 캘리포니아주 메건법 웹사이트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의 성범죄자 정보 공개가 미국보다 복잡하고 불편한 데 대해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평상시 접속 민원인이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이용하기 때문에 불만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법령에 의거해 해당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행정 편의주의라고 비난하고 있다. 박주희 바른사회시민회의 여성복지실장은 "미국 일부 주에서는 성범죄자가 사는 집앞에 푯말로 꽂아 이웃들에게 인지토록 하고 있다"며 "최소한 복잡한 공인인증 절차를 간소화해 성범죄자 정보 획득에 어려움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