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슬레로 키우겠다고? 규제부터 풀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대기업 횡포, 물가상승 주범, 툭하면 '아니면 말고 식' 사건발표….

'축구광'으로 유명한 박인구 식품산업협회장(동원그룹 부회장, 사진)의 쓴소리는 인저리 타임까지 계속됐다.
"정부는 네슬레 같은 세계적 식품회사 5개를 키운다고 했다. 그런데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면 과연 그런 의지가 있나 의문이 든다."

박 회장은 5일 식품기자포럼에 강사로 나와 식품업계가 처한 어려움과 부당함을 역설했다. 주어진 시간을 넘기고도 마이크를 놓지 못한 건 식품 대기업에 대한 역차별과 따가운 시선이 억울해서다.

"식품업체도 아니면서 단체급식하고 그러면 안 된다. 하지만 식품전문기업이라면 다르다. 식자재유통이든 뭐든 최소한 식품업종에서만큼은 최고가 되도록 키워주고 장려해야 한다. 그걸 중소기업적합업종이라고 묶어 막아버리는 건 적절치 않다."
제조업체에 물가안정의 책임을 전가하는 정부 시각과 사회 분위기도 불만이다. 그는 "식품산업엔 생산부터 물류, 유통, 보관, 소비에 이르는 복잡한 공급사슬이 있다. 유독 제조업체에만 원가부담을 감수하라고 하는데, 사슬 속 플레이어들이 고루 고통분담해야 하지 않겠나"고 토로했다.
"네슬레로 키우겠다고? 규제부터 풀어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식품업계 발전을 저해하는 과도한 규제에도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통기한 표기 문제가 대표적이다. 박 회장은 "충분히 소비 가능한 식품이 전국적으로 1년에 7000억원 어치씩 폐기된다. 국가적 낭비다. 미국의 'Best before'나 일본의 상미기한(賞味期限) 같은 용어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최근 있었던 아이스크림 세균검출 발표를 예로 들며 '재검사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도 제안했다. 식품위생 사건의 '휘발성'은 업체의 자기 변호 기회도 없이 큰 상처를 남기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정부가 검사하고 일방적으로 발표해버리는 건 정부의 검증능력이 완벽하다는 전제 아래서만 합당하다. 과연 그럴까. 우리 식품업체도 글로벌 수준의 기술과 품질 관리능력이 있다. 양쪽이 공동으로 조사해서 같은 결과가 나오면 발표하고 아니면 재검증하는, 이런 방식을 요구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