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부권에 인구 300만 '메트로 폴리탄'이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정구역 맞닿은 대전시, 세종특별자치시, 청주·청원시…정치, 행정, 교통, 문화 이끄는 도시 탄생

세종시의 출범으로 대전시와 청주청원 통합시를 아우르는 인구 300만명의 거대도시가 만들어졌다.

세종시의 출범으로 대전시와 청주청원 통합시를 아우르는 인구 300만명의 거대도시가 만들어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인구 300만명의 거대경제권이 탄생했다. 행정구역이 서로 맞닿아있는 대전과 세종, 청주·청원 통합시를 두고 하는 말이다.

대전시 인구가 5월말로 약 152만명, 청주청원 통합시 인구는 약 83만명, 세종시가 2030년까지 약 50만명의 도시를 꿈꾸고 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거점지구와 기능지구가 몰려 있고 오송오창 등 정보통신(IT)과 바이오산업이 발전하면 300만명 인구는 훌쩍 넘어설 수 있다.
‘메트로 폴리탄’에 대한 기대감은 대전과 충북이 높다. 세종시는 갓 출범해 도시개발을 서둘러야하는 상황이지만 대전과 통합청주시는 이미 만들어진 도시에서 새 성장 동력을 ‘메트로폴리탄’에서 찾겠다는 구상이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달 27일 통합을 위한 청원군 주민투표 뒤 “인구100만명의 대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며 “대전·세종·통합시를 연계한 ‘300만 메트로 폴리탄’을 이뤄 중부권의 핵심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같은 의미의 ‘메갈로폴리스’를 민선5기 시정의 한 축으로 내세웠다.
염 시장은 “충청권을 아우르는 중부권 메갈로폴리스로 자리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과학벨트거점과 기능지구, 충청권 지방은행, 중부권 광역행정본부 설립 등 지역간 특성화로 연계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세종시, 청주·청원 통합대도시의 ‘메트로폴리탄’은 인구는 물론 행정·산업·경제·교통의 중심지로 자리할 수 있다.

경부와 중부고속도로, KTX 오송역, 청주국제공항 등 내륙교통 중심지이자 생명공학(BT)·정보통신(IT), 첨단의료복합단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첨단산업벨트는 국내 최고인프라로 손색이 없다.

여기에 실질적인 행정수도 기능을 맡은 세종시 출범은 ‘메트로 폴리탄’에 대한 기대를 더 높게 한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1일 도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열일곱 번째 광역자치단체인 세종시가 공식출범해 신수도권 시대의 힘찬 서막을 알렸다”며 “이제 우리 충청권으로 사실상 수도이전이 시작되면서 충청권은 대한민국의 정치·행정·교통·문화를 이끄는 심장부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2014년 7월에 출범하는 청원·청주 대통합시가 탄생되면 인근 세종시, 대전시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신수도권시대를 이끌 것”이라며 수도권과 경쟁구도도 만들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