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관계자는 3일 "공중선 점용료를 부과하도록 하는 내용의 도로법령 개정안이 입법예고됨에 따라 장기적으로 서울시내 모든 지상선을 땅에 묻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중화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선 1km당 10억~15억원이 들어간다. 현재 서울시내 전체 전신주는 지난 3월 현재 35만6479개로 전봇대와 전봇대 사이 거리가 평균 30m로 잡을 때 전선의 전체 길이는 약 1만695km 수준이다. 이 중 50% 이상은 이미 지중화사업을 완료된 상태로 이 중 절반인 약 850km수준의 전선을 땅 밑으로 넣기 위해서는 8500억~1조2750억원 수준의 비용이 들어갈 예정이다. 서울시와 한전은 각각 절반씩 4000억~6000억원을 부담해야 한다.
이에 한전은 "누적적자가 올해 11조원으로 예상돼 도로점용료 내는데 부담이 크다"며 "점용료를 내야할지는 더 따져봐야한다"고 말했다. 한전은 또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는 공공시설물로 인정, 비용을 내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지난달 13일 도로법상 지상 전선의 점용료 부과를 포함한 내용의 법령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그동안 전기와 관련된 시설 중 점용료를 부과할 수 있었던 것은 전신주(전봇대)뿐이었다. 전선에 대해서는 점용허가만 받았고, 이에 대한 비용은 산정되지 않았다. 내년께 전선 점용료가 부과되면 연간 300억~500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지상 전선의 도로 점용료는 해당 도로의 공시지가와 전깃줄 길이 등에 따라 달라진다. 점용료 수입은 해당 지자체의 세외수입으로 잡히게 된다.
오진희 기자 valer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