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금용 "한글사업, 천천히 한 걸음부터 시작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화문 '세종로 공원'에 있는 글자 새김 주춧돌

광화문 '세종로 공원'에 있는 글자 새김 주춧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김민영 기자]광화문 광장에서 세종대왕의 오른쪽 어깨 방향으로 육각형 모양의 글자 새김 주춧돌이 흩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춧돌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글이 가득차 있다. 하지만 어딘가 어색한 글자들이 빼곡하다. '걇', '혏', '뱷' 등 한글 첫소리와 가운뎃소리, 끝소리 글자로 조합은 가능하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글자들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정리한 1만1172개의 글자가 새겨진 주춧돌이 있는 곳은 바로 광화문 세종로 공원이다.

광화문이 '한글'의 거리로 다시 태어난다. 글자 새김 주춧돌이 있는 세종로 공원을 필두로 서울시는 올해 한글 시범가로를 조성하고, 조선어학회 선열 추모탑을 건립할 계획이다. 향후 헐버트 동상과 주시경 기념공원, 세종대왕 생가를 재현하는 등의 사업을 2013년까지 이뤄진다. 세종대로 일대 내수, 통인, 적선, 세종로동 등을 한글문화 거리로 조성하는 사업은 랜드마크를 뜻하는 우리말인 '마루지'를 사용해 '한글 마루지'라는 이름으로 진행된다.
이 '한글 마루지' 사업을 기획해 기초적 틀을 완성했던 황금용 전 서울도시계획국 균형발전추진 과장은 '한글'에 대한 철학이 남다른 사람이다. 26일 현재 근무지인 서울자원봉사센터에서 만난 그는 완성하지 못한 한글 사업에 대한 미련이 많았다. 그는 한글의 과학성, 독창성이 두루 언급될 동안 외면 받았던 한글 창제 정신인 '범애주의'를 다시 한 번 주목하고 싶어 이 사업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2004년도에 한글 관련 사업을 펼치고 싶어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한글 학회'였다. "유행처럼 '글로벌'이 언급될 때 우리 것을 먼저 챙겨야 한다는 생각으로 찾아간 한글 학회에서 나는 '한글 전용 특구'를 만들자는 구상을 처음으로 했다"고 말했다. 이후 2번의 창의 제안을 모두 거절당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인재개발원에서 일할 당시 외국인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그 프로그램도 실행되지 못했다.

자기 소관도 아닌 일을 대뜸 제안하는 그를 두고 주변에서 “바보다”, “생각이 튄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를 회상하며 그는 “하고 싶은 일은 끝까지 하는 편”이라며 미소를 지어보였다.
한글 관련 사업이 빛을 보기 시작한 것은 황씨가 2010년에 균형발전추진본부에서 일하기 시작하고 광화문 광장을 관리하면서부터다. "이미 세종대왕 동상이 세워져 있는 곳에 한글 관광 특구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출발이었다. 마침 '신규 브랜드'를 창조하는 서울시의 분위기와도 맞아떨어졌다."

그는 우선 한글 학회와 공조해 한겨레 신문에 마루지 사업 지지 성명서를 내고, 희생자 추모탑 건립을 건의했다. 주변의 도움도 큰 힘이 됐다.

"많은 분들이 도와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자문을 구했을 때 '한글 학회'의 성기지 연구원이 많이 도와주셨다. 뉴욕주립대학 김석연씨가 문맹지역에서 선교활동에 사용하는 '누리글'을 통해 모든 언어를 표현할 수 있는 한글만의 장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누리글은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표기까지 되살려 다른 언어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글자이다.

하지만 그는 2011년 2월 서울자원봉사센터로 근무지를 옮기면서 한글 관련 프로젝트를 더 이상 품고 있을 수 없었다. 한글 마루지 사업에 대한 총괄 계획을 세우고 시장 방침을 받아 예산을 확보하는 것까지가 그의 일이었다.

황금용 국장은 '한글 마루지' 사업에 관한 당부를 잊지 않았다. "한글 사업은 조급하게 마음먹지 말아야한다. 정치적인 이유로 끌려 다녀서도 안 된다. 후손에게 어떤 메시지를 남길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한글에 대한 철학적 소견도 잊지 않았다. "사람은 우주의 한 생명체로서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서로 행복하자는 마음이 '한글'을 통해서 구현됐으면 한다." 그는 남아있는 동료 후배에게 “벽돌 하나라도 더 놓는 사람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라”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황금용 국장이 한글 미루지 사업의 가슴을 담당했다면 임대운 균형발전추진과 주무관은 다리 역할을 했다. 임 주무관은 황국장과 함께 한글 미루지 사업 초창기 멤버로 지금까지 이 프로젝트에 몸 담고 있다. 한글글자마당 조성부터 독음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했다.

임 주무관은 이 프로젝트가 예정대로 착착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가시적인 성과를 얻으려하지 않고 “지금은 한글문화를 접하는 거점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며 한글문화가 보다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착착 진행되고 있는 한글 마루지 프로젝트가 이름처럼 ‘랜드마크’ 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



노미란 기자 asiaro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