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中, 기업인 녹색사업 협력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신재생에너지, 환경, 발전분야 등 중국 녹색기업인 250여명이 방한, 국내기업인들과 만나 양국간 녹색 사업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와 함께 29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4회 한중 녹색경제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을 포함해 홍석우 장관, 유영숙 장관, 심상경 진천상의 회장, 우신구 고양상의 회장, 신박제 NPX반도체 회장, 김상열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회장, 이임택 한국풍력사업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중국측 인사로는 완지페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회장과 천하이 주한중국대사관 부대사, 천수전 요녕성 인민정부 부비서장, 황융치앙 광서자치구 무촉회 회장, 저우리요 중국장성자산관리공사 부총재 등 중국 기업인 200여명이 동석했다.

손경식 회장은 “한·중 두 나라는 이미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과 에너지 효율증대 그리고 친환경 생산체제로의 전환 등 녹색경제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며 “녹색경제 분야는 양국간 협력관계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중 FTA가 체결되면 양국간 교역과 투자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며 “양국이 지향하는 쾌적한 환경·풍요로운 삶이라는 공동의 과제달성을 위해 녹색산업분야에서 두 나라가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완지페이 회장도 “한국은 에너지절약, 환경보호 등 녹색산업 분야의 협력에 있어 큰 잠재력을 가졌다”며 “양국 경제관계가 더욱 돈독해지는데 녹색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석우 지경부 장관은 “양국의 기술과 경험을 공유해 녹색성장의 길을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며 “신산업에 대한 녹색 R&D 추진, 제3국에서의 새로운 에너지원 확보, 에너지절약형 산업구조 기반 마련을 중심으로 양국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중래 SK차이나 수석부총재는 “대중소 녹색 동반성장이 중국시장 진출의 활로를 마련할 수 있다”며 “구체적으로 중소기업의 우수한 녹색기술이 대기업의 사업네트워크와 운영능력을 만나면 중국 시장 니즈에 부합하는 사업 성공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수석부총재는 “특히 폐기물 자원화, 폐수처리, 대기오염물질제어 분야의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이 분야에서의 대·중소기업 간 협력과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조철 산업연구원 주력산업팀장은 “현재 신재생에너지분야 기술표준은 유럽이 주도하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이 표준개발에 헙력해 국제표준을 선점해 나가야 한다”며 “양국 정부당국 간 신재생에너지 협의 기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철용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유럽재정위기와 화석연료 가격하락으로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다소 위축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고조와 기술진보로 신재생에너지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