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상의 "파업·하투 경제회복에 심각한 악영향 초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대한상공회의소는 28일 롯데호텔에서 서울상의 회장단 회의를 열고, 화물 연대 파업과 관련 "경제회복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며 "경기회복 의지를 꺾는 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이해당사자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조속히 해결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는 손경식 대한서울상의 회장을 포함해 강호문 삼성전자 부회장, 김억조 현대자동차 부회장,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 강덕수 STX그룹 회장,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 이동근 대한·서울상의 상근부회장 등 회장단 20명이 참석했다.
손경식 회장은 "수출이 올해 들어 감소세로 전환됐고 기업체감경기도 2010년 하반기 이후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은 대내외 경기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수출시장 다변화, FTA 적극 활용, 신흥시장 진출 등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회장단은 최근의 화물연대 운송거부와 함께 민주노총의 경고파업, 휴일근로 제한 등 노동현안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국내외 경기가 어려운데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는 수출 등 산업물류에 큰 지장을 줘 경제회복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며 "노동계의 하투(夏鬪) 조짐은 불법파업의 소지가 클 뿐 아니라 산업현장의 혼란을 야기하는 만큼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이날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를 기점으로 경고파업 집회를 가졌으며 8월28일에는 비정규직폐지, 정리해고 금지, 노동법 전면재개정을 내세운 총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휴일근로 제한과 같은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 "기업에게는 생산량 감소와 추가고용에 따른 인건비 상승을 야기하고 근로자들에게는 생활임금 축소가 예상돼 노사갈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근로시간 단축은 노사정간 충분한 논의와 노사합의에 의해 점진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계가 요구하고 있는 노조법 재개정과 관련해서 "노조법 재개정은 노동개혁을 후퇴시키고 노사관계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다"며 "타임오프제도와 교섭창구 단일화제도가 현장에서 노사관계 원칙으로 완전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여야가 추진 중인 경제민주화 정책과 관련해 “기업의 창의를 바탕으로 하는 시장경제가 우리경제의 원동력인데 규제가 강화되면 성장동력이 무너질 우려가 있다”며 “규제와 조정을 늘리는 정책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의 법인세율 인상 움직임에 대해서도 회장단은 “법인세 증세는 국제흐름에 역행하고 기업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오히려 세수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며 “성장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복지확대가 이루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상의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선공약에 바라는 경제계 의견서’를 조만간 각 정당과 대선 유력후보들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