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칠레, 공동번영 위한 파트너십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이명박 대통령과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태평양 동서 연안국 간 협력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공동번영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칠레를 공식 방문 중인 이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대통령궁에서 피녜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지난 2004년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성과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국과 칠레는 처음으로 양 대륙간 FTA를 체결했으며 FTA 발효 이후 교역이 4.6배 늘었고 교류 및 협력도 한층 증진됐다.
두 정상은 최근 칠레를 비롯한 중남미 4개국이 결성한 '태평양 동맹'과 우리와의 협력을 적극 추진해 양 대륙 간 가교역할을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하자는 데 공감했다. 또한 양국 간 공동번영을 위해 통상 및 신재생에너지, 환경, 광물자원 개발, 인프라, 교육ㆍ문화 교류, 남극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심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칠레 방문은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방문 이후 8년 만에 이뤄진 정상 방문으로 이 대통령은 회담에서 칠레의 적극적인 시장개방 정책과 중남미 내 모범이 되고 있는 경제ㆍ사회 발전을 높이 평가했다.

피녜라 대통령은 지난 3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했을 당시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시찰한 경험을 언급하며 신재생에너지와 환경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회담에 이어 양국간 협정 서명식에 참석했다. 이날 서명된 협정문은 황의승 주 칠레대사와 세르지오 델 캄포 에너지 장관대행이 서명한 '해양에너지 발전 협력에 관한 공동 합의문' 그리고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과 캄포 에너지 장관대행이 서명한 '그린에너지 기술 공동 연구개발(R&D) 협력 공동합의문', 홍 장관과 헤르난 데 솔미니핵 광업부 장관이 서명한 '광해방지사업에 관한 공동 선언문' 등 3가지다.

해양에너지 발전 협력 공동 합의문은 조력 등 해양발전 사업과 관련해 기술 컨설팅과 공동연구 수행 등을 위한 민ㆍ관 전문가팀 구성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그린에너지 기술 공동 R&D 협력 공동합의문은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 청정화력발전, 환경기술에서의 공동 R&D 등 협력방안이 핵심 내용이다. 광해방지사업에 관한 공동선언문은 광산 폐수처리, 토양정화, 훼손된 삼림복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대통령 내외는 이날 오전에는 칠레 건국영웅이자 국부로 추앙받고 있는 베르나르도 오히긴스 장군 동상을 방문해 헌화한 데 이어 산티아고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 환영회에 참석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