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반기, 조선·車 '우울'..전자·반도체 '선전 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유럽 재정위기 등 경제 불안요인이 지속되는 가운데 올 하반기 유럽 경기 영향에 민감한 조선분야와 선진국 수요 둔화가 우려되는 자동차 분야의 전망이 어둡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철강 기계 건설 석유화학도 업황이 불투명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전자 반도체는 비교적 선전할 전망이다.
13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2012년 하반기 산업전망 세미나'를 개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기조강연에서 한상완 현대경제연구원 본부장은 "하반기 유로존 내 금융시장 불안 및 유로존 붕괴 우려가 가중될 것"이라며 "중국의 경기 둔화와 일본의 재정적자 확대 또한 잠재적 위험요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아시아의 부상, 고령산업 성장 등 기회요인도 존재하지만, 신자유주의의 위기 및 글로벌 경제의 진폭 확대, 그리고 에너지 위기 및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 등이 위험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박원주 지식경제부 국장은 "국제경기여건이 지극히 불투명한 상황에서 우리 산업의 건전한 생태계와 내수시장을 복구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됐다"며 "향후 상생형 기업협력으로 양극화와 대내외 위기를 극복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부 업종별 전망으로 조선 산업은 선박 수주 실적이 2013년 이후에나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하반기 경기에 먹구름이 낄 것으로 예상됐다. 또한 해양 플랜트 부문 역시 드릴십 발주가 둔화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등 그동안의 시장 부진을 극복할 마땅한 대안이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자동차 산업도 하반기에 큰 폭의 소비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소비둔화 속 기업별 ‘부익부 빈익빈’ 양상과 구조조정 가능성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됐다.

철강 산업은 하반기 중국 철강업체들의 수익성 악화에 따른 감산과 중국 정부의 인프라 투자에 따른 수요 발생으로, 철강재 가격 및 업황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전히 경기 불확실성이 남아있고 아시아지역 내 경쟁심화, 국내증설의 파급효과 등은 향후 극복되어야 할 과제라는 지적이다.

기계 산업은 중국 모멘텀이 이제 종료 단계에 접어들어, 향후 시장성장이 미국 및 유럽 등 선진시장과 이머징마켓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의 설비투자 증가로 공작기계, 농기계, 건설장비 등의 수혜가 기대되며, 이머징마켓에서는 건설장비 시장의 성장이 견조할 것으로 내다 보았다.

건설 분야는 중동 지역의 높은 전력 수요, 중유 발전 증가 등으로 인한 발전?정유?화학 플랜트 건설로 소폭 개선되며, 국내시장은 주택경기 침체 장기화, 공공발주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인해 혼조세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상반기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석유화학 산업은 중국의 긴축 완화와 함께 하반기 시황이 다소 개선되지만 중동의 대중국 석유화학 제품 수출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과도한 기대는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자 산업은 스마트폰 성장률이 30%에 달하는 등 스마트폰 위주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TV 역시 유로2012, 런던올림픽, 디지털 방송 전환 등 기회요인에 힘입어 올해 3%대 성장이 기대된다.

이승철 전경련 전무는 "최근 경제적으로 대내외 위협요인이 산재해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권의 포퓰리즘으로 인해 우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어려운 환경에서도 선전해온 우리 기업들이 하반기에도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