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페이스]이반 글라센버그 글렌코어 CEO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블룸버그통신제공)

(사진=블룸버그통신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길라드 정부가 호주를 세계 최빈국인 콩고만도 못한 투자처로 망가뜨리고 있다."

호주 제2의 갑부로 세계 최대 국제 원자재 중개업체 글렌코어 인터내셔널의 최고경영자(CEO)인 이반 글라센버그(55ㆍ사진)가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 정부에 쓴소리를 내뱉았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글라센버그는 최근 런던에서 열린 국제광업포럼 주최 만찬 연설 중 호주 중앙정부가 지난해 새로 도입한 탄소세ㆍ광업세가 투자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길라드 정부에서 도입한 탄소세ㆍ광업세가 호주를 매우 위험한 투자처로 만들었다"며 "주요 광산업체들은 이제 호주에 투자하려 들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호주 정부는 지난해 11월 500대 탄소 배출 기업에 탄소가 1t 배출될 때마다 23호주달러(약 2만6000원)씩 탄소세로 부과하는 법안을 가결했다. 탄소세 부담은 해마다 증가해 오는 2014년 t당 25.40호주달러를 탄소세로 내야 한다.
광업세도 논란이 되고 있다. 광산업계는 호주 정부가 광업세로 광산의 30%를 국유화할 계획이라며 발끈했다. BHP 빌리턴과 리오 틴토 같은 대형 광산업체는 지나친 임금 상승, 무거운 세금으로 호주의 광업 경쟁력이 위기에 처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채무위기에 따라 글로벌 금융 불안이 재현되자 상황은 더 악화했다. 해외 투자자들이 호주 대신 남미나 아프리카로 발길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글라센버그는 "지금 같은 불확실성 시대야말로 광산 붐을 일으키기에 좋은 기회"라고 주장했다. 투자 유치 차원에서라도 과세 정책에 칼을 대야 한다는 게 그의 논리다.

하지만 호주 정부는 요지부동이다. 최근 길라드 총리는 호주광산업협의회(MCA)가 주최한 만찬에서 "호주 영토에 매장된 광물 자원이라면 호주 국민의 것"이라며 "여기서 비롯된 이익도 호주 국민에게 돌아가야 한다"며 광업세 도입의 정당성을 옹호했다.

이에 글라센버그는 "길라드 정부가 광물세 도입으로 호주 전체 광산의 30%를 국유화하려 들고 있다"며 "호주에 투자하는 글로벌 광산업체들이 최빈국 콩고나 잠비아, 콜롬비아, 카자흐스탄과 마찬가지로 호주도 투자 위험지대로 꼽고 있다"고 발끈했다.

글라센버그의 런던 발언을 접한 웨인 스완 호주 재무장관은 "호주 광물자원에 대한 투자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으로 호주 국적을 갖고 있는 글라센버그는 유대계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가방 수입업자인 리투아니아 태생 아버지 밑에서 사업 안목을 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소재 위트워터스랜드 대학에서 회계학과 무역학을 전공한 그는 공인회계사로 5년 동안 일했다. 1983년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과정을 마치고 이듬해 글렌코어에 입사했다. 이후 남아공과 호주의 석탄 사업부에서 7년 간 일하며 잔뼈가 굵은 그는 원자재 투자 전문가로 통한다.

호주에서 발간되는 경제주간지 비즈니스리뷰위클리가 올해 선정한 호주 부자 리스트에서 글라센버그는 재산 74억호주달러로 2위를 장식했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