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사이버전 수준은 세계 3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사이버전 수준은 세계 3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이 세계 3위로 평가됐다. 러시아와 미국에 이은 것으로 북한이 비대칭전력으로 사이버전력을 강화한 결과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의 이동훈 교수는 7일 국군기무사령부가 서울 공군회관에서 개최한 '제10회 국방정보보호 콘퍼런스'의 발표문을 통해 "북한은 이미 1980년대 후반부터 사이버전에 대비하고 있으며 전자전, 서비스거부공격, 해킹 등 다양한 유형의 사이버공격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군사전문가들은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에 대한 우리 당국의 평가는 아직 추정단계를 벗어나기 어렵지만 탈북자들이 증언하는 사이버전 전담부서, 부대 규모,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사이버테러 등을 놓고 볼 때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평가해왔다.

이 교수는 또 "GPS 교란 작전은 전자정찰국의 사이버전지도국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2010년 8월23~26일, 2011년 3월4~14일, 올해 4월28~5월13일 등 세 차례에 걸쳐 GPS 교란 전파를 남쪽으로 발사했다. 정부는 북한의 GPS 전파 교란 행위에 대해 국제기구에 문제를 제기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교수는 북한의 사이버전에 대비한 조직에 대해 "정찰총국 예하 해커부대인 91소, 사회일반 온라인심리전은 31소와 31소, 사회기관해캥은 자료조사실, 군사이버공격을 담당하는 110호연수고가 있다"고 밝혔다.

정찰총국은 2009년 2월 정찰국과 노동당 산하 작전부, 35호실 등 3개 기관을 통합해 대남·해외 공작업무를 총괄하는 부서다.

북한이 사이버전을 준비한 것은 1990년대 초부터다.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20세기 전쟁은 알탄(탄환)전쟁이며 21세기 전쟁은 정보전쟁"이라고 선언했다. 이무렵 평양 고사포사령부의 컴퓨터 명령체계와 적군 전파교란 등의 연구를 수행하던 인민무력부 산하 정찰국 121소를 해킹 및 사이버전 전담부대로 키우기 시작했다. 현재 대남 사이버전은 북한군 총참모부 정찰총국 산하 110호연구소가 담당하고 있다.

특히 전국의 영재를 평양의 금성 1·2중학교 컴퓨터영재반에 모아 전문 해커로 양성했으며, 최우수성적으로 졸업하는 학생에게는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등에 진학과 함께 부모를 평양에 살게 해주는 특혜를 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교수도 "2009년 7월 디도스(DDoSㆍ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은 평양컴퓨터 기술대학 소행으로 추정된다"면서 "북한은 학생 전원을 유학 등 다양한 특혜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배득식 기무사령관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북한은 대남 도발 목적으로 단기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사이버 테러를 통해 국내 핵심 기반시설을 마비시켜 사회적 혼란 조장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 사령관은 "북한은 전략적으로 육성한 전문 해커를 활용해 물리적으로 분리된우리 군의 정보망에까지 침투해 군사기밀 절취와 국방정보시스템의 무능화를 시도하고 있다"면서 "군은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정보보호 정책과 제도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