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신들은 우리의 영웅입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신들은 우리의 영웅입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 땅에 묻힌 6·25전쟁 국군전사자 유해가 조국의 품에 안겼다. 북한지역 국군전사자 유해를 국내로 봉환하는 것은 1953년 휴전협정이 체결된 후 처음이다. 62년만이다.

25일 국방부에 따르면 국군전사자 유해는 6·25전쟁 당시 미군(카투사, KATUSA)에 배속됐다가 1950년 12월 장진호 전투 등 북한지역 전투에서 전사한 총 12구다.
이들 유해는 미국 합동전쟁포로실종자사령부(JPAC)가 북한 함경남도 장진호 부근에서 발굴했다. 발견당시 신원이 확인되지 않아 미군유해으로 오해해 하와이 히캄 공군기지 내 위치한 미 합동전쟁포로실종자사령부(JPAC)로 반출했다.

하지만 감식결과 12구가 아시아인종으로 분류돼 미국은 지난해 8월 한국에 공동감식을 요청했다. 이에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6.25전쟁 전사자 유가족들로부터 채취한 유가족 DNA샘플 1만 9000여개와 정밀비교해 전사자를 확인했다. 공동감식결과 김용수, 이갑수 일병은 미 7사단 15전차대대 소속이었다.

국방부는 미측과 확인된 국군전사자 유해 인수절차에 대해 협의하고 육군 조철규 준장을 단장으로 한 인수단을 구성했다. 지난 18일에는 우리 공군의 특별수송기 C-130을 하와이에 파견했다.
국군전사자 유해는 공군 특별수송기 편으로 봉송돼, 25일 오전 8시 30분쯤 공군서울공항을 통해 돌아왔다. 서울공항에서는 이명박대통령, 김관진 국방부장관 등이 참석해 국군전사자 유해봉환행사를 거행했다. 행사는 국군의장대가 도열한 가운데 최고의 예우를 갖췄다.

이번 유해발굴은 미국에 의해 발굴됐지만 미완의 과제인 북한지역에 남겨져 있는 나머지 국군 전사자 유해 봉환의 첫 발을 내디딘 셈이다. 6.25전쟁때 전사했으나 소재를 확인하지 못한 국군유해는 약 13만구. 이중 비무장지대(DMZ)를 포함한 북한지역내 국군 전사자 유해는 약 3∼4만 구로 추정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은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신원이 확인된 봉환 유해는 유가족과 협의를 거쳐 6월 중 대전현충원에 안장할 계획이며 나머지 10구에 대해서도 신원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