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형 적석목곽분 발굴...5세기 신라史 연구 '활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쪽샘 E지구 41호분 주곽 노출 모습(서-동)

쪽샘 E지구 41호분 주곽 노출 모습(서-동)

AD
원본보기 아이콘

쪽샘 E지구 41호분 주곽 내 금제귀걸이와 가슴걸이 노출 모습

쪽샘 E지구 41호분 주곽 내 금제귀걸이와 가슴걸이 노출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신라의 고도 경주에 중형 적석목곽분이 새로 발굴돼 이에대한 현장설명회가 개최된다. 아직 이름이 붙여지지 않은 이 고분은 23m 크기로, 지름 30m이상 크기의 황남대총, 천마총, 금관총 등 대형무덤과 서로 비교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전망이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류춘규)는 오는 22일 오후 2시 경북 경주시 황오동 삼국시대 고분 발굴조사 현장에서 완전한 형태의 신라고분 1기의 발굴성과에 대한 현장설명회를 연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발굴 조사된 신라고분은 삼국시대 신라의 지배 계층이 사용한 돌무지덧널무덤이다. 이를 적석목각분(積石木槨墳)이라고도 하는데 시신과 부장품을 넣어둔 나무곽 외부에 돌을 쌓아올린 후 흙으로 덮어 만든 무덤을 뜻한다.

무덤의 주인공이 안치된 관과 부장품을 담은 궤(櫃)를 넣어둔 주곽(主槨)과 각종 부장품을 넣어둔 부곽(副槨)이 일렬로 배치돼 있으며, 주곽에서는 순금제 귀걸이, 유리구슬로 된 가슴장식, 은제 허리띠 장식, 삼엽(三葉)·삼루(三累·좌우와 상부에 상호 연결된 세 개의 고리)가 붙은 장식대도(裝飾大刀) 등이 출토됐다.

특히 지금까지 신라고분에서 자작나무 껍질로 만들어진 지배계층의 위계를 상징하는 모자인 백화수피제관모(白樺樹皮製冠帽)가 출토된 적은 있지만, 백화수피제관모에 금동장식이 부착되고 여기에 새날개모양의 금동제와 은제의 관식과 정수리 부분의 입식(立飾·높이 세워 꽂는 장식)과 뒤꽂이와 같은 후입식(後立飾)이 모두 갖추어진 모자 형태의 관이 확인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출토유물이나 연관성을 가지고 무덤의 이름을 붙이는데, 아직 이름 없는 이 무덤은 일제강점기 때 155호분까지 번호를 매긴것을 대입하자면 41호분에 해당한다"면서 "중형분으로, 기존 황남대총(皇南大塚)과 천마총(天馬塚), 금관총(金冠塚)과 같은 대형무덤들과 서로 비교될 수 있어 앞으로 5세기 후반 ~6세기 초 무렵의 신라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쪽샘지구는 4∼6세기에 걸쳐 조성된 삼국시대 신라 왕족과 귀족들의 묘역이다. 사적지구로 지정된 경상북도 경주시 황오·황남·인왕동 일대에 있으며, 총면적 38만4000㎡다. 주로 적석목곽분이 다수 분포해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