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소비자 509명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격과 품질이 비슷하면 윤리적 가치를 반영한 제품을 구매하겠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가운데 72.9%가 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윤리적 소비를 위해 추가적으로 지불할 의향이 있는 금액에 대해서는 일반제품의 판매가보다 5%미만(55.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5~10%(29.3%), 10%이상(15.5%) 순이었다.
지난 1년간 윤리적 소비를 했다는 응답자들은 59.6%로 나타났으며, 소비품목을 살펴보면 음식료품(45.4% 복수응답), 생활용품(43.0%)이라는 답변이 많았고 이어 재활용품(22.8%), 가전제품(20.2%) 등이 뒤를 이었다.
소득수준별로는 월평균 소득 ‘400만원 이상’(87.5%), ‘200~400만원 미만’(78.9%), ‘200만원 미만’(64.1%) 순으로 ‘윤리적 소비를 하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윤리적 제품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소비자들은 생산기업의 ‘환경보호 캠페인’(45.2%), ‘에너지 절감운동’(41.5%), ‘기부·자선활동’(41.1%), ‘지역사회 공헌’(28.5%) 등을 차례로 꼽았다.
아울러 윤리적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개선과제로는 ‘친환경·공정무역 상품 확대’(42.4%), ‘윤리적 소비의식 확산’(26.7%),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강화’(22.0%), ‘저소득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의 경제참여 확대’(8.9%) 등을 지적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가격과 품질이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 기준이긴 하지만 소비자 의식이 높아지면서 윤리적 가치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며 "기업들도 품질개발, 비용절감 등의 노력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더욱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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