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미국과 EU시장 동시수출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의 한미, 한EU FTA 활용현황과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발효된 한미, 한EU FTA가 악화된 수출여건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각각 66.6%, 68.8%에 이르는 기업들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은 수출상담 증가 등의 FTA발효혜택을 체감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한EU FTA에 대해서는 67.5%가, 한미 FTA에 대해서는 58.8%가 ‘체감한다’고 응답했다.
또 한미, 한EU FTA를 계기로 수출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도 활발해진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시장에서 자사 제품을 시판 중인 업체의 42.1%가 ‘FTA를 계기로 현지 영업망을 확충했다’고 답했으며, ‘현지 판매가를 인하했다’는 응답도 30.0%였다. EU시장에서는 45.9%의 기업이 ‘현지 판매가격 인하’했고, 35.6%의 기업이 ‘영업망 확충’에 나서고 있었다.
FTA 활용을 돕기 위한 정책과제로 응답업체들은 ‘원산지증명·관리 지원강화’(43.5%), ‘해외시장 진출지원’(40.1%), ‘FTA 전문인력 양성’(13.2%), ‘국내U턴 지원’(0.9%) 등을 차례로 꼽았다.
박종갑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한미, 한EU FTA가 발효된지 1년도 안됐지만 수출촉진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관세감면효과에 따른 가격경쟁력 향상에 만족하지 말고 기술과 품질을 강화해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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