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式 첫 재개발 '백사마을', 알고보니 과거방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저층주거지를 보전·관리하는 동시에 아파트 건립을 추진하겠다며 내놓은 ‘백사마을 재생사업’을 두고 해석이 구구하다. 우선 오세훈 전 시장의 ‘보존방식 재개발 사업’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면철거 후 고층 아파트 건립방식과 획기적으로 다른 대안이 나오기는 현실적으로 힘든 것 아니냐는 주장도 혼재한다.

백사마을은 이달초 서울시가 세입자 모두를 재정착시키고 특별건축구역으로 창의적 건축물을 조성하겠다고 발표, 유명세를 탄 곳이다. 서울시는 과거보다 구체화된 단계라는 입장이지만 규모나 진행방식 등은 예전과 유사, 새로운 개발모델로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서울시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한 개발방안은 노원구 중계동 30-3 일대 18만8900㎡중 노후주거 밀집지역 4만2773㎡(백사마을)를 저층주거지 보전구역으로 변경하는 것이었다. 핵심은 기존 골목길 등을 유지하면서 자연지형에 따라 형성된 저층주거지를 리모델링과 신축을 통해 보존·관리하겠다는 것이다. 다양한 유형의 임대주택과 함께 일부 지역에는 아파트 건립도 병행된다.

이날 서울시가 배포한 자료를 살펴보면 이번 개발은 지난 1월 발표된 ‘서울시 뉴타운·정비사업 신정책 구상’의 일환이다. 서울시 관계자 역시 사업성과 전면철거 중심에서 벗어난 ‘인간답게 살 권리’를 보장하는 공동체, 마을 만들기 중심으로 전환하는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새로운 재개발 사업 추진방식이라는 타이틀과 달리 내용을 보면 오 전 시장이 추진했던 ‘백사마을 보존방식 재개발 사업’과 차이가 없다. 지난해 9월 서울시는 이미 전면철거 후 아파트를 짓는 방식이 아닌 주거지 원형을 유지하는 재생개념의 재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발표한 사업규모도 백사마을 주택재개발구역 18만8899㎡ 중 23%에 해당되는 4만2000㎡규모로 이달 발표된 것과 다르지 않다. ‘60~70년대 주거·문화 모습과 도시흔적을 보존하겠다’는 기본 계획안부터가 똑같은 이유에서다.
보존구역 뒤 약 10만여㎡에 짓겠다는 아파트는 당초 1610가구에서 1720가구로 늘었지만 저층주택 354가구를 그대로 남기겠다는 계획 등 기본틀도 기존 발표안을 그대로 떠 왔다.

이에 서울시는 “그때는 구상단계였고 지금은 실현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당시에는 계획만 가지고 있었을 뿐 지금은 현실화시킬 수 있는 단계까지 올라섰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번 개발안이 기존 개발안의 연장선이며 동시에 박 시장의 새로운 모델이기도 하다는 서울시의 설명은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무리가 있다. 현실화 단계까지 왔다는 의견도 마찬가지다. 구체적인 사업 계획안의 경우 서울시는 오는 6월 정비구역 지정고시가 이뤄진 후에 나올 것이라는 반면 노원구는 사업시행인가 시점인 11월 이후에야 모습이 드러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달 발표된 자료가 지난해 사업설명회 자료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지 못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기존에 나온 무분별한 개발방식의 대안이 합리적인 데다 그것과 또다른 대안을 찾아내기 힘든 한계가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중계동 일대 중개업소의 반응도 비슷하다. 박 시장으로 인해 사업방식이 부분개발로 바뀌었다고 비춰져서다. 지난해 주민설명회에 참석했다는 인근 K공인 대표는 “서울시내 재개발 사업에서 박 시장의 영향력이 막대해지다보니 백사마을 재개발건도 서울시의 의도대로 추진된다는 오해가 일어날 수 있다”며 “굳이 문제 삼을 일은 아니지만 민감한 시기인 만큼 다른 사업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달초 서울시 발표에 따라 저층주거지 보존식 재개발사업이 계획된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 일대. 박원순 시장식의 재개발 표본으로 꼽히지만 이곳은 오세훈 전 시장 재직 시절인 지난해부터 이미 같은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돼 왔다.

이달초 서울시 발표에 따라 저층주거지 보존식 재개발사업이 계획된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 일대. 박원순 시장식의 재개발 표본으로 꼽히지만 이곳은 오세훈 전 시장 재직 시절인 지난해부터 이미 같은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돼 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