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승록 공무원연금 CIO "하반기 상승, 주식수익률 16% 목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투자규모 총 5조3800억···주식비중 1.3%P 늘려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올해 주식 부문에서 16% 수익률을 올리는 게 목표입니다."

유승록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주식운용단장(CIO)은 지난 4일 기자와 만나 국내증시가 조만간 박스권 장세를 벗어나 하반기 상승국면으로 전환할 것이라 보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공무원연금공단이 올해 목표로 잡은 자산별 수익률은 주식(16%), 채권(4.4%), 대체투자(5.2%), 단기자금(3.5%) 등으로 평균 6.9%다. 당초 주식의 경우 중장기 자산배분 기대수익률은 10.4%였지만 유 단장이 부임후 목표수익률을 6%포인트 가까이 높여 잡았다.

유 단장은 "글로벌 유동성이 추가로 확대되고 중국 경기가 개선되면 상승 국면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며 "1∼2개월 정도 현재 장세가 지속되고 이후엔 상승국면이 도래할 것으로 보고 이에 대비한 주식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유럽재정위기 등으로 연간 수익률이 -13.8%로 부진했던 주식부문 수익률을 만회하기 위해 지난 3월 투입된 구원투수가 유단장이다. 내부에선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주식팀장과 하이자산운용 대표이사를 역임하는 등 다양한 업계 경력을 가진 유 단장이 수익률 개선에 힘이 돼줄 것이란 기대감이 크다.
이에 대해 "갑과 을을 오가는 게 쉽지 않다(웃음)"며 "시장 상황이 녹록지 않아 어깨가 무겁지만 과거 주식 투자수익률이 위기 후 46.3%까지 오른 해도 있는 만큼 장단기 운용전략에 따라 수익률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자신했다.

공무원연금공단의 올해 투자규모는 지난해보다 8077억원 증가한 5조3825억원에 이른다. 자산별 예상 투자규모는 채권 2조9436억원(59.1%), 주식 1조2466억원(25%), 대체투자 7923억원(15.9%) 등이다. 채권과 대체투자 비중은 0.8%포인트, 0.5%포인트 줄이는 대신 주식 비중을 1.3%포인트 늘렸다. 다만, 최근 국민연금이나 교직원공제회 등이 유전, 원자재, 부동산 등 대체투자를 늘리고 있는 추세지만, 리스크가 큰 만큼 공격적으로 나서지는 않는다는 방침이다.

최근 특정 종목 쏠림 현상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내놨다. 최근 電車(삼성전자·현대차)쏠림 현상이 심화되며 기관 및 연기금들이 너도나도 포트폴리오에 삼성전자를 최대치만큼 꽉 채운 상황이지만 서서히 변화의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고 유단장은 전망했다. 이미 지난달 30일부터 5월4일까지 기관과 연기금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쓸어담은 종목은 최근 낙폭이 컸던 LG화학 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형 헤지펀드 출범 넉달이 지났지만 유 단장은 "아직 투자에 나서기엔 이르다"며 보수적인 관점을 유지했다. 당분간 헤지펀드 안정성이 검증될 때까지 집행 의사는 없다는 의미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