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6시간 마라톤 회의…새벽 6시 '영업정지' 저축銀 기습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당국 긴박했던 36시간…최종 소명서 격렬한 항의 오고가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5월 6일 일요일, 새벽 여섯 시. 금융 담당 기자들은 갑작스러운 짧은 문자에 눈을 떴다. '(금융위)5월 6일 오전 6시, 솔로몬ㆍ한국ㆍ미래ㆍ한주저축은행 영업정지'. 당초 영업정지 결과는 이날 오후께나 발표될 예정이었다.

발표가 반나절이나 앞당겨진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이로부터 36시간 전인 지난주 금요일(4일) 저녁께로 상황을 되돌려야 한다.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이 지난 3일 한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한 것이 도화선이 돼, 솔로몬ㆍ한국ㆍ미래 등 대형 저축은행에서 오전부터 뱅크런 사태가 벌어지기 시작한 것.
금융위원회는 한시라도 빨리 경영평가위원회를 서둘러야겠다고 판단했다. 때마침 들려온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의 밀항 소식도 회의 개최를 앞당기는 데 한몫했다. 당초 5일(토) 열리기로 했던 경평위는 하루 일찍 앞당겨진 4일 오후 9시부터 서울 성북구 보험연수원에서 열렸다.

7명의 교수,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경평위는 이때부터 5일 오후 11시까지 약 26시간 동안 외부와 연락을 차단한 채 마라톤 심의를 벌였다. 심의에 올라온 저축은행은 지난해 9월 적기시정조치 유예처분을 받은 6개 저축은행 중 5개였다.

심의 과정은 만만치 않았다. 영업정지 대상 저축은행 관계자들로부터 최종 소명을 듣는 과정에서 저항이 컸기 때문이다. 한 저축은행 회장은 "퇴출 결정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격렬하게 항의하면서 한 시간 정도 경평위 진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같은 계열 저축은행 사이에 희비가 엇갈리기도 했다. 한국저축은행은 회생불가 판정을 받았지만, 같은 계열사인 진흥저축은행은 윤현수 한국저축은행 회장이 제출한 자회사 지분 매각 계획이 실현가능한 것으로 판정받아 영업정지 대상에서 제외됐다.

5일 오후 11시에 경평위가 마무리되자 금융위는 금융위원들을 일제히 소집했다. 김석동 금융위원장, 권혁세 금감원장, 박원식 한국은행 부총재, 이승우 예금보험공사 사장 등 9명의 금융위원들은 6일 새벽 1시 30분께부터 연락을 받고 금융위 대회의실에 모였다. 회의가 시작된 시간은 3시였다. 회의는 일사천리로 진행됐으며, 4개 저축은행에 대한 영업정지가 오전 4시께 결정됐다.

회의 종료 소식을 전해들은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 직원들은 공고문을 나눠갖고 시내 곳곳으로 흩어졌다. 이날 오전 6시부터 영업정지가 시작된다는 내용이었다. 직원들이 공고문을 다 붙이고 나서야 6일 아침해가 떠오르기 시작했다. 금융당국의 긴박했던 36시간은 이렇게 마무리됐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