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용카드, 순익 반토막 났지만 건강은 좋아졌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용카드, 위기를 기회로<상>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 2003년 카드대란 이후 지난해만큼 카드업계가 가슴졸였던 해도 없었다. 금융당국은 연초부터 가계부채에 대한 압박을 시작했고, 카드사들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여기에 수수료율 인하 요구까지 겹치면서 카드사들의 수익은 크게 위축됐다. 요즘에도 카드업계는 "카드대란 이후 최대 위기"라며 한숨을 쉬고 있다.

위기 속에 답이 있다고 했던가. 신용카드산업은 지난 10년간 빠른 속도로 발전을 이룬 만큼, 현재 나타나는 성장통은 어찌보면 불가피하다. 지금까지 성장에 주력하다 카드대란을 통해 건전성을 갖췄다면, 이제는 좀 더 합리적인 산업구조를 기하는 내실다지기에 나설 때라는 지적이다. 카드산업이 걸어왔던 길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을 진단해본다.
카드업계에 대한 압박이 시작된 것은 과거 카드대란에 대한 악몽 때문이다. 가계부채와 신용카드 발급 수가 급증하면서 '제2의 카드대란' 전조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각종 지표를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었지만, 대부분 제2의 카드대란은 없을 것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건전성 지표 양호 "2003년과는 다르다"=지난해 '제2의 카드대란' 우려가 나왔던 이유는 신용카드 관련 매출이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지난해 신용판매와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카드대출을 합친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약 558조5000억원으로, 카드대란 직후인 2003년보다 오히려 40조원 가량 높았다.

하지만 517조3000억원 가량의 이용실적을 보인 2003년의 경우 신용판매는 240조6000억원, 카드대출은 276조7000억원이었다. 신용카드의 본업인 신용판매보다도 카드대출이 더 많은 기형적인 구조였던 것.지난해 신용판매 실적은 451조6000억원, 카드대출은 106조9000억원을 나타냈다. 카드대출은 오히려 반토막이 난 셈이다. 무소득자에게도 무분별하게 신용카드가 발급되고 저신용자에 대한 카드대출과 소위 '돌려막기'로 귀결되던 과거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이다.
건전성 지표도 양호해졌다. 지난해 카드사 총채권 기준 연체율은 1.91%로 1.68%에 비해 증가했으나 2002년 말 6.6%에 비하면 훨씬 양호하다. 카드사태가 터진 2003년말 연체율이 28.3%에 이른 것을 보면 비교하기 어려운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 수치비교로 제2의 카드대란을 논하는 것은 기우"라며 "2003년 카드대란을 겪었기 때문에 오히려 건전성 지표는 좋아진 셈"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 옥죄기..순익 반토막=이런 상황임에도 금융당국은 카드사를 옥죄는데 급급했다. 건전성 개선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과당경쟁 가능성에 미리 메스를 가해 또 한번의 대란을 막자는 논리였다.

금융당국이 카드사간 경쟁을 줄이기 위해 마련한 규제는 ▲카드자산 ▲신규카드 발급 규모 ▲마케팅 비용 등에 대한 규제 등이었다. 신용판매와 카드대출을 분리해 충당금을 쌓게 하고 충당금 적립 기준도 대폭 높였다. 점검시 위반행위가 드러날 경우 일정기간 동안 신규 카드발급을 정지하고, CEO(최고경영자) 문책 등의 징계도 내리겠다고 예고했다. 당국의 카드사 옥죄게에 카드사의 분사 바람이 더해지면서 지난해 카드업계는 찬물을 끼얹은 듯 분위기가 위축됐다.

신용카드사의 순이익은 반토막 났다. 금감원이 발표한 '2011 신용카드사 영업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분사한 KB국민카드를 제외한 6개 전업카드사의 순이익은 1조3000억원으로, 전년(2조7000억원)보다 52% 급감했다.

업계가 우려하는 것은 이같은 현상이 앞으로도 쭉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데다, 이익 감소를 메울 방안이 없다는 점이다. 카드사들은 신시장이나 해외시장 개척 등이 유일한 방안이라고 보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카드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리스크 관리 뿐"이라며 "카드사의 수익구조, 전망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전했다. 한편 여신금융협회는 오는 26일 공청회를 열어 카드 수수료 등 카드업계에 대해 토론을 벌일 계획이다. 수익의 대부분을 카드대출에서 내던 카드산업이었지만 정부 규제로 둔화된 만큼, 이제는 신용판매 수익구조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겠다는 얘기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은별 기자 silversta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