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문수 승산없는 대선출마 이유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가 '장고'끝에 결국 새누리당 대통령후보 경선에 나서기로 했다. 김 지사가 자신의 입지를 잘 알면서도 다소 무리해 보이는 새누리당 대통령후보 경선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일까.

김 지사는 그동안 기회 있을 때마다 승산없는 선거에는 절대 나가지 않겠다고 이야기해왔다. 그러면서 지난 3번의 국회의원 선거와 2번의 도지사 선거에서 모두 승리한 사실을 예로 들었다.
김 지사에게 이번 대통령 선거는 누가봐도 '역부족'에 가깝다. 그도 이를 인정하고 있다.

그는 '국민의 부름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며 간접적으로 이를 시인했다. 그는 '국민의 부름'을 지지율이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의 말대로라면 그의 대통령 후보 지지율은 2% 안팎으로 정치권내 '잠룡'중 6~7위에 머물고 있다. 유권자 100명 중 2명 정도가 김 지사를 지지한다는 얘기다.

이런 상황에서 김 지사가 대권 도전을 선언한 데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는 정권 재창출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새누리당에 대해 남다른 애틋한 감정을 갖고 있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새누리당에서 3번의 국회의원과 2번의 도지사를 했다"며 "내가 새누리당에서 최고참이고, 새누리당은 정통 보수정당으로서 100년 이상 가야 한다'고 말해왔다.

김 지사는 이런 이유로 새누리당이 차기 대선에서도 정권 재창출에 성공하길 고대하고 있다. 그러나 상황은 김 지사의 마음과 달리 녹록치 않다. 최근 정두언 의원은 "지난 19대 총선의 득표율만 놓고 보면 향후 대선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150만 표 정도로 지는 것으로 나온다"며 충격적인 발언을 했다.

김 지사가 다소 무리하면서도 새누리당 내 대통령후보 경선에 가세하겠다고 밝힌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는 특히 여권내 경선이 본격화할 경우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새누리당에 대한 이미지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자신이 이번 경선에서 박 위원장을 누르고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로 최종 낙점되는 것도 좋지만, 그런 상황이 연출되지 않더라도 경선에 참여해 국민적 축제의 장을 만든다면 새누리당에 나쁘지 않다는 판단을 한 듯 하다.

김 지사는 하지만 단순히 경선 참여에만 목표를 두고 있지는 않다.

그는 과거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회창 총재가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대결에서 여론조사는 앞섰지만, 결국 본선에서는 졌다"며 특히 "노 전 대통령의 경우 지지율이 한 자릿수에 불과했지만 경선을 거치면서 지지율이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결국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됐다"고 말하며 자신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자신의 상황을 과거 노 전 대통령에 오버랩시킴으로써 자신감을 피력한 셈이다.

김 지사의 이번 새누리당 경선 참여는 측근들의 적극적 권유도 한몫했다. 김 지사는 이번 총선을 거치면서 측근들이 공천 몰살당하는 등 엄청난 피해를 봤다. 또 공천을 받은 현직 의원들도 모두 고배를 마셨다. 김 지사의 정치고향인 부천에서 출마한 차명진 의원과 임해규 의원이 모두 총선에서 패배했다. 측근들의 낙마로 정치적 위기에 몰린 김 지사가 측근들과 자신의 새로운 정치적 전환점 모색을 위해 경선 출마를 결정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 20일 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측근 모임에서 참석자들이 김 지사의 경선 참여를 적극 지지한 이유도 이것 때문이다.

김 지사는 이제 루비콘 강을 건넜다. 그가 앞으로 경선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 지 국민들이 관심어린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