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출사표 "민생중심 국회 만들겠다"

최종수정 2012.04.20 10:40 기사입력 2012.04.20 10:40

댓글쓰기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출사표 "민생중심 국회 만들겠다"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은 20일 다음달 4일 열리는 원내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전병헌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가온 8개월뒤에 대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면서 "1997년 정권교체와 2002년 정권 재창출의 경험험으로 정권교체의 마중물이 되겠다"며 출마 각오를 밝혔다.

전 의원은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 4년 동안 너무나 많은 소중한 분들을 눈물로 보내야 했다"며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김근태 의장 등의 이름을 부른 뒤 "이분들의 길이 헛되지 않도록 심호흡을 하고 다시 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고통의 시대를 끝내기 위해 19대 국회는 나라를 바로잡는 '정의로운 국회'이자 서민들의 아픔을 달래는 '민생중심 국회'이며, 정권을 바꾸는 '정권교체 국회'여야 한다"며 "계파와 친소관계라는 작은 이해에 얽매여서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놓치는 역사적 과오가 저질러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당에서 필요로 하면 언제나 달려갔다"며 원내기획부대표, 대변인, 전략기획원장, 정책위의장 등의 경력을 소개한 뒤 "1당은 아니라도 127명이 힘과 뜻을 모으면 정권교체를 이뤄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1980년대 평민당 시절에 입당해 김대중 정부 들어 국정상황실장, 국정홍보차장 등을 지낸 뒤 17대 총선에서 서울 동작갑 선거구에서 당선된 뒤 3선 고지에 올랐다.

18대 국회에서는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간사로 활동했고, 친 정세균계로 분류된다. 이로써 원내대표 출마 선언 의원은 이낙연 의원을 포함해 2명으로 늘었다.


김승미 기자 askm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