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도는 한국땅' 국토부 장관 14일 독도에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독도는 한국땅' 국토부 장관 14일 독도에 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이 14일 독도를 찾는다.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어이없는 주장을 해 온 일본의 시네마현의 집회에 일본 고위 관료까지 참여하는 등 일본의 야욕이 점차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 데 따른 대응 조치다.

13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권 장관은 오는 14일 오전 8시 과천정부청사 헬기장을 에서 인천 해경 소속 헬기를 타고 독도로 향한다. 강릉에서 주유를 하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정오전에는 독도에 도착할 예정이다.
그는 독도에서 동도경비대를 찾아, 해상 경계 상황을 점검하고 격려한다. 이어 항로표지원(등대 관련) 직원을 만나 독도의 상황에 대해 점검한다.

이같은 조치는 일본이 독도에 대한 야욕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시마네현은 도쿄시내 헌정기념관에서 우익 정치인들과 독도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시마네현과 정치권, 정부, 보수단체 등에서 약 800명이 참석했다. 정부 인사로는 야마구치 쓰요시 외무성 차관과 나가시마 아키히사 총리보좌관이 참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장관의 독도 방문 계획이 이미 있었으나 날씨 등을 이유로 확정되지 못했었다"며 "시마네현의 집회가 정치인 뿐만 아니라 관료들까지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는 점에서 독도 방문 일정을 바로 잡았다"고 말했다.
독도 관련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독도 방문 계획이 이미 있었으나 일본 측이 정치인, 관료 모두 참여한 가운데 이같은 주장을 펼침에 따라 일정을 확정했다는 뜻이다. 이는 국토부가 이번 집회를, 일본의 한 지자체가 독도를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려는 것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의 야욕을 드러낸 것이라고 판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본이 독도에 대한 영유권 훼손을 계속 시도하는 경우 보다 다양하고 강력한 사업을 추진해 독도 등 해양영토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독도탐방객의 안전 및 행정관리 지원을 위한 독도입도지원센터 실시계획을 올해 완료한다. 이어 내년 착공에 들어간다. 최근에는 독도스마트 애플리케이션과 독도 4D종합시뮬레이터를 개발해 전 국민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