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에 안희정 대답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중 자매결연현인 구마모토에 특사 보내 항의···국내·외 공동대응, 연락관 소환도 검토

일본의 자매결연 현인 구마모토에 특사를 보내 '독도 영유권' 주장 왜곡된 부교재채택에 항의 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안희정 충남도지사.

일본의 자매결연 현인 구마모토에 특사를 보내 '독도 영유권' 주장 왜곡된 부교재채택에 항의 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안희정 충남도지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일본 구마모토현 내 학교들이 일본의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왜곡교과서 부교재를 채택한 것과 관련, 충남도가 강력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섰다.

이는 지난달 27일 정부가 일본정부에 독도영유권을 거론한 교과서 검정통과시킨 데 대해 항의의 뜻을 밝힌 뒤 광역지자체 중 처음이다.
남궁영 충남도 경제통상실장은 10일 기자브리핑을 통해 “구마모토현에 왜곡교재채택에 대한 항의서한을 전하고 국내·외적 공동대응체계도 갖추겠다”고 말했다.

일본은 동경도 등 5개 도도부현이 4760부, 동경도 오타구 등 13개 시정촌이 8만7140부의 역사, 공민교과서를 채택했고 구마모토현은 부교재로 삼기로 했다.

부교재는 독도(獨島)를 ‘다케시마(竹島)’로 표기하고, ‘시마네현 오키쇼토 북서에 있는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영토’란 왜곡된 주장을 기술하고 있다.
충남도는 이달 중 구마모토현에 특사를 보내 왜곡 부교재 채택에 대한 유감표명과 철회를 요구하는 내용의 안희정 도지사 항의서한을 전하기로 했다.

또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대응체계를 만들고 다음 달 합동토론회도 연다.

충남도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구마모토현이 미온적으로 반응할 경우 연락관 소환 등 단계별 강경조치까지 검토할 방침이다.

충남도는 또 왜곡교재 영구 불채택을 위한 국내·외 공동대응도 장기적으로 펼친다.

충남도내·외 시민단체의 인식확산을 바탕으로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의제로 올려 논의하고 중국, 베트남 등 해외교류단체와의 연대를 통한 ‘범아시아 공동대응체계’ 마련을 추진한다.

일본 내 의식 있는 시민단체들과의 연대를 통한 여론형성을 유도하며 충남-구마모토현 30년 교류사에 대한 공동교재 편찬방안도 검토한다.

남궁영 실장은 “구마모토현이 왜곡교재채택을 철회할 수 있게 효과를 분명히 얻을 수 있는 안을 중심으로 강경하면서도 신중하게 대처토록 하겠다”며 “일본 왜곡교과서문제는 특히 국내 및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꾸준한 연대와 대응이 필요한 만큼 공동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마모토현은 일본 규슈(九州)의 한 가운데에 있는 현이다. 비행기로 인천국제공항에서 구마모토공항까지 1시간 거리다.

충남도와 구마모토현은 1983년 자매결연을 맺었고 2013년이 자매결연 30년이 된다. 공무원 교환근무와 행정시책 의견교환회 등 행정협력은 물론 경제, 문화, 청소년, 여성 등 많은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일본에 대지진이 났을 때 충남도 소속 119구조대원들이 중앙 119구조단과 함께 일본에 파견 갔었고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100억원이 넘는 성금을 보냈다.

이런 활발한 교류활동이 구마모토현의 ‘독도 영유권’ 주장 교과서 부교재 채택으로 금이 가게 됐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