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어떻게 믿나"…경찰청장 사퇴에도 국민 불안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경찰의 기강해이가 도를 넘었다. 성폭행 피해자가 신고를 해도 제대로 받지도 않고 허위ㆍ부실보고를 하는 것은 물론, 청장에게 6일이나 감추기까지 했다. 한 경찰은 서울 강남의 룸살롱에서 월 200만~1000만원까지 상납받았다는 진술도 나왔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며칠사이에 두 번이나 사과를 하고 9일 사퇴 의사까지 밝혔지만 비리와 부패의혹, 총체적 부실을 드러낸 경찰을 보는 국민은 불안할 뿐이다.

◇ "40대 경사 매달 최고 1000만원 받아가"=유흥업소 단속권을 가진 경찰관들이 서울 강남지역 유흥업소 수십 곳으로부터 한 곳당 매달 최고 1000만원 이상을 정기적으로 상납받아 왔다는 진술이 나와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룸살롱 황제'로 불리는 유흥업소 운영자 이경백(40ㆍ수감 중)씨는 최근 서울중앙지검 강력부에서 "이모(42ㆍ구속) 경사가 서울 시내 유흥업소 수십 곳으로부터 한 곳당 매달 200만~1000만 원 이상 총 50억 원을 상납받았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이씨 등으로부터 이 경사에게 돈을 상납한 것으로 의심되는 서울의 H호텔 등에 있는 대형 룸살롱 등의 명단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경사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현금 입금 내역이 명시된 통장 10여 개와 외제차를 발견했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지난 6일 '룸살롱 황제' 이경백(40ㆍ복역 중)씨와 경찰이 연루된 부패비리 등과 관련, "잇따른 불미스러운 사건들로 실망을 끼쳐 면목이 없고 송구할 따름"이라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조 청장은 또 청장 직속 부패비리 근절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는 등 자정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청장은 "검찰 수사에 필요하다면 내부감찰 등 모든 자료를 넘길 것"이라면서 "경찰 스스로 확인하고 수사한 내용도 빠짐 없이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조 청장은 결국 9일 오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면서 “이번 사건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조 청장은 이어 피해 유가족에 대해 국가 차원의 피해 보상은 물론 경찰관들의 자체 모금도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 수원 여성납치 살해사건으로 드러난 경찰의 총체적 부실=조 청장의 이같은 각오는 경기도 수원시에서 지난 1일 발생한 여성납치 살해 사건의 진상이 드러나면서 빛이 완전히 바랬다. 부실한 신고접수와 조치, '후진적' 112 상황실의 운영시스템, '안이한' 현장 등 우리나라 경찰의 총체적 부실을 그대로 드러냈다.

우선 피해자의 신고를 접수한 112신고센터 요원이 보조지령을 내렸지만, 이를 받아 전달해야 할 직속 상관은 이를 무시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곧바로 112순찰차 5대와 형사기동대 5명 등 16명을 출동했으며 추가로 인원을 34명으로 늘렸다. 그러나 이들은 범행현장의 반대쪽에서 탐문을 벌였다. 지령이 애매하게 내려진 게 화근이었다. 당시 출동된 인력이 제대로 된 지령을 받아서 현장을 탐문할 경우 65가구에 불과해 1인당 2가구씩만 수색을 했어도 되는 상황이었다. 더욱이 경찰관들은 이날 범행현장에서 10m까지 근접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곽 씨는 다음날 오전 11시50분께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

피해자 곽씨의 남동생(25)은 지난 2일 오전 2시 19분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현장에 있던 수원 중부경찰서 형사에게 전화를 걸었다. 남동생은 형사에게 "누나가 건물 안에 있다면 주민들을 다 깨우더라도 집집마다 문을 두드려가며 샅샅이 뒤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하지만 형사는 "밤이 늦어 집안을 일일이 수색하는 것은 현실상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한다.

조 청장은 9일 담화를 통해 "책임을 통감한다. 112 신고센터와 경찰서 상황실 운영체계를 전면 바꿔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112신고센터 요원을 경험이 많고 능력이 우수한 직원으로 바꾸고 경찰서 상황실장에는 우선 규모가 큰 경찰서부터 경감급 간부를 배치하기로 했으나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찰청은 또 이번 사건으로 지난 3월 발표한 통합112신고센터 설치 사업의 문제점이 드러남에 따라 전면 재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올해 말까지 경찰서별로 운영 중인 전국 112 신고 시스템을 지방청 단위로 통합하고 소방방재청, 시청 등 유관 기관 시스템 연계 등을 통해 범죄 대응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경찰청은 지난 3월 356억 원 규모의 '112 시스템 전국 표준화 및 통합구축' 사업 공고를 내고 이달 말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