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역협회,무역의 날 변경 공청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무역협회는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무역업계, 학계, 언론계, 연구기관, 정부부처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 8명을 패널로 초빙해 일반 참가자 30여 명과 함께 '무역 1조달러 달성 기념 무역의 날 변경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에서는 지난해 사상 최초로 우리나라 무역이 1조달러를 달성한 것을 기념해 매년 11월30일로 지정된 ‘무역의 날’을 12월5일(2011년 무역 1조 달러 달성일)로 변경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그간 무역의 날은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수출 1억달러를 달성한 1964년 11월30일을 기념하기 위해 당초 ‘수출의 날’로 지정됐다가 1987년 수출과 수입을 함께 진흥한다는 의미에서 ‘무역의 날’로 그 명칭이 변경됐다. 정부는 매년 이 날 우리나라의 무역에 기여한 업체들, 유공자 등에 대해 수출의 탑, 훈포장, 표창 등을 수여해왔다.

이 날 공청회에서는 ‘무역의 날’ 변경에 대한 전문 패널들의 자유토론과 무역업계 종사자 등 일반 참가자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무역업계를 대표해 패널로 참가한 이창범 현대종합상사 전무와 정진상 한화무역 상무는 날짜의 변경도 중요하지만 '무역의 날'의 의미를 기념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무역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무역의 날을 더욱 성대하게 축하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야 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UN 납품을 전문으로 하는 중견기업 캬라반이에스의 박남수 상무도 무역의 날 변경은 무방하나 성대하게 치러 무역인들을 격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재승 단국대학교 교수는 “‘무역의 날’ 날짜 변경 뿐만 아니라 기념행사시 수여되는 수출의 탑 또한 이제는 그 명칭을 수출입을 모두 포괄하는 무역의 탑으로 바꾸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며 무역의 날변경에 찬성 의견을 냈다.

이에 정재욱 헤럴드경제 논설위원도 “비록 기존 수출 1억달러 달성을 기념하는 의미도 간과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지만 무역의 날 변경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장석인 산업연구원(KIET) 박사는 “최초의 무역 업적을 기념하는 것도 의미 있지만 그동안의 성장 과정을 기념하는 것에도 큰 의미가 있으므로 무역의 날 변경 자체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이번 공청회에서 무역의 날 변경과 관련해 수렴된 각계각층의 의견을 ‘무역의 날’ 행사를 담당하는 지식경제부에 제출하고 향후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통해 관련 법령인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의 개정절차가 진행되도록 지식경제부에 요청할 예정이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