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 서민 음식을 볼모로 협상에 나선 양돈협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돼지고기 무관세 수입 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국내 양돈 농가를 죽이려는 정책입니다"(대한양돈협회 관계자)

정부의 수입 삼겹살에 대한 0%의 할당관세 부과방침에 반발해 양돈 농가들이 돼지고기 출하를 중단할 수도 있다고 지난 28일 발표했다.
양돈협회의 주장은 돼지 사육에 따른 비용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직접나서 돼지고기 수입을 늘리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양돈협회는 현재 돼지고기 생산비가 1kg당 4800원인데 도매가격이 4300원으로 손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돈협회의 주장처럼 양돈업계가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사료비 등 생산비가 꾸준히 오르고 있고, 수입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추정한 농가들의 생산비는 1kg당 4000원 선으로 농가들의 손해는 아니다. 양측 간 생산비 차이가 kg당 800원에 달하는 것은 사료값, MSY(돼지 한 마리가 1년간 낳는 고기용 돼지 수) 등 생산비를 산출하는 근거 수치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생산비는 어떤 기준으로 산출했느냐의 문제라 누구의 말이 옳다고 결론짓기는 힘들다. 분명한 것은 현재 돼지고기 값은 평년(직전 5년 평균)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고, 돼지 사육두수 부족으로 값이 점차 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 돼지사육두수는 평상시(990만두)의 83% 수준인 820만두 정도다.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4~8월 돼지고기 성수기에는 수요가 더 늘어 소비자가격 상승은 불 보듯 뻔하다. 지난 28일 기준 돼지고기값은 전월 대비 2%, 열흘 전과 비교해서는 3.5% 오르는 등 벌써부터 상승세를 타고 있다. 물가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잡은 정부로서는 공급량을 늘릴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 양돈협회가 서민의 대표 음식인 돼지고기를 볼모로 무작정 본인들의 의견만 내세운다는 것은 옳지 않다. 총선을 일주일 앞둔 시점에 돼지고기 출하 중단을 결정했다는 것은 전형적인 언론플레이다.

물론 '우는 아이에게 젖을 더 주는'게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아이가 생떼를 부린다면 '젖이 아니라 매'가 돌아갈 수도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