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현지특화로 아프리카 TV시장 공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삼성전자 아프리카 포럼'에서 삼성전자 직원이 고객들에게 아프리카 특화제품인 '서지 세이프 플러스 TV'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삼성전자 아프리카 포럼'에서 삼성전자 직원이 고객들에게 아프리카 특화제품인 '서지 세이프 플러스 TV'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삼성전자가 현지 특화 전략으로 아프리카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 위치한 CTICC에서 제 3회 '아프리카포럼'을 개최하고 현지 스마트TV 생태계 육성과 지역 인프라와 사용자 요구에 최적화된 TV 제품을 지속 출시해 아프리카만의 특성이 반영된 TV 시장을 만들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를 통해 현재 40%에 달하는 아프리카 TV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이고 선진시장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끊임없이 증가하는 스마트 TV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킨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아프리카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스마트TV 생태계 구축을 위해 우선 남아공 최대 통신사인 '텔콤(TELKOM)'과 삼성 스마트TV 구입 고객에게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이는 현지 삼성 스마트TV 사용자가 원활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스마트TV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진행됐다.
또한, 남아공 디지털 위성 TV 사업자인 DSTV와 'Supersports' 등과 같은 스마트 TV 앱을 개발해 스포츠 뉴스와 VOD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케냐에서는 지역 최대 컨텐츠 사업자인 '모무비스(MoMovies)'와 협력해 하반기부터 스마트 TV용 콘텐츠를 VOD로 독점 공급계약을 맺었다.

삼성전자는 우선 2분기 중 순간적인 전압 변화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서지세이프 플러스 TV'를 출시한다.

'서지세이프' 기능이 내장된 TV는 아프리카 현지 TV 시청 환경의 고질적인 문제인 전력 불안정에 대비해 나온 제품으로 '빌트 포 아프리카(Built for Africa, 아프리카 특화형)' 제품으로 개발돼 작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올해 출시되는 '서지세이프 플러스 TV'는 지난해 출시된 서지세이프 TV의 내압 기능을 더욱 개선했을 뿐 아니라 LED를 적용해 TV의 화질도 개선시킨 제품이다.

또한, 나이지리아에서는 음악시장이 급성장하는 지역 특성에 초점을 맞춰 현지 유명 가수 겸 작곡가인 '돈 재지(Don Jazzy)와 제휴하고, 아프리카 음악에 특화된 이퀄라이저가 내장된 TV 제품을 선보인다.

3분기에는 현지 주요 위성방송사업자인 SES와의 제휴를 통해 무료로 현지 위성방송을 볼 수 있는 '프리 새틀라이트(Free Satellite)TV' 도 출시한다. 이는 아프리카의 방송 관련 인프라가 취약해 많은 TV 시청자들이 케이블 같은 유선방송보다는 위성방송을 시청한다는 점에서 착안한 제품으로 스포츠, 영화,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 30개 이상의 전문 위성방송 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서지세이프 플러스 TV', '프리 새틀라이트 TV' 등과 같은 아프리카 현지 특화형 제품이 '고품질 프리미엄 TV' 브랜드의 입지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현지 친화적인 TV 제조사의 이미지를 강화해 중장기적으로 아프리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아프리카 평판 TV 시장에서 38.2%, 가나 케냐 나이지리아 남아공 등 주요 4개국 평판 3D TV시장에서는 61.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와의 격차를 각각 14%, 30% 가량 벌려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했다.

박광기 삼성전자 아프리카총괄 전무는 "아프리카의 스마트TV 생태계를 육성하고 아프리카에 특화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경제발전과 함께 급성장중인 아프리카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현지 고객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조사해 고객이 원하는 컨텐츠와 서비스, 제품 등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