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계硏, 중대형 비례압력제어밸브 국산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철, 자동차 생산라인서 사용, 전량 수입하던 제품…한해 1000세트 이상 팔아 국내 기술 인정 받아

기계연구원과 세원셀론텍이 개발한 비례압력제어밸브를 파이로트한 2단 제어밸브 모습.

기계연구원과 세원셀론텍이 개발한 비례압력제어밸브를 파이로트한 2단 제어밸브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일본, 독일 등 첨단기술을 가진 외국기업의 전유물이었던 중·대형 유압플랜트용 핵심 비례압력제어밸브 설계 및 제작기술이 국내에서 처음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최태인) 극한에너지기계연구실 윤소남 박사팀은 세원셀론텍(대표이사 장정호)과 함께 제철이나 제강, 자동차 생산 라인 등에 쓰이는 중·대형 유압 플랜트용 비례압력 제어 밸브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비례압력제어 밸브는 중·대형 유압시스템 압력을 일정하게 제어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모두 수입했다.

개발된 밸브성능은 최고사용압력이 42메가파스칼(MPa)이다. 히스테리시스 특성(이력 특성)과 반복성(일정 반복 입력에 따른 출력압력의 편차)이 0.5% 이하로 선진국 밸브와 같은 성능이다.
중대형 비례압력제어밸브 연구책임자인 기계연구원 윤소남 박사.

중대형 비례압력제어밸브 연구책임자인 기계연구원 윤소남 박사.

원본보기 아이콘

또 개발된 비례압력제어밸브를 파이로트로 써서 2단으로 설치하면 유량제어면적이 넓어지므로 최대 400 lpm의 유량범위에서 쓸 수 있어 경쟁력이 높다.

개발된 비례압력제어밸브는 비례 솔레노이드부와 주밸브부로 이뤄져 있다. 주밸브부는 소음과 캐비테이션(공동 현상) 문제점을 개선하는 구조로 특허출원됐다.
비례 솔레노이드부는 시스템압력을 비례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흡인력 비례성능이 높아졌다.

디지털 펄스폭 변조법(PWM) 신호를 빠르게 인지하는 방식을 채택, 응답성능이 기존 밸브보다 50% 이상 높아져 20%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

연구책임자인 윤소남 박사는 “개발된 밸브는 기술이전으로 한해 1000세트 이상 팔리고 있다”며 “이번 기술개발로 중·대형 유압플랜트분야에서의 국내 기술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