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우여 "탈북자 아픔과 눈물 더이상 외면해선 안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새누리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14일 정부가 조용한 외교를 벗어나 탈북자의 강제북송 저지를 위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국회도 북한인권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황 원내대표는 오전 KBS1 라디오 교섭단체대표 방송연설에서 "중국 당국의 탈북자 강제 북송 문제는 어제 오늘의 얘기는 아니지만 더 이상 탈북자들의 아픔과 눈물을 외면해서는 안 되는 한계점에 이르렀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황 원내대표는 "정부는 중국 공안이 아닌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이 탈북자들을 면담해 본인의 의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 사회와 함께 중국에 외교적 압박을 가해야 할 것"이라면서 "필요한 경우 중국 거주 탈북자들에게 '한국인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했다. 황 원내대표는 중국 정부를 향해서는 "난민 협약에 따라 탈북자들을 난민으로 인정하고 적어도 본인 의사에 반(反)해 강제적으로 북한에 돌려보내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황 원내대표는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서한을 중국에 전달한데 이어 오늘 새누리당의 원내대표로서 중국에 탈북자의 강제 북송을 막아달라는 서한을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 원내대표는 이어 "탈북자 강제 북송 저지와 북한인권개선을 위한 노력에 민주통합당의 적극 동참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여야는 함께 북한인권법을 통과해야 한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북한 주민의 인권을 보호하는 내용의 북한인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민주통합당은 인권보호와 인도적 지원을 동시에 담은 북한민생인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맞서면서 북한인권 관련 법안은 국회 통과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