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미지근하잖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새인물 찾기 성공 '얼굴게임' 판정승..野, 압승 분위기 찬물 "130석도 못 건진다"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선거는 공천의 예술이다. 여야의 공천작업이 중반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공천 결과만 놓고 보면 새누리당의 판정승 분위기다. 논란이 일긴 했지만 부산 사상에 손수조를 공천한 것이나 새누리당의 강세지역인 강남벨트에 현역의원을 대거 낙천시키는 방침 등이 신선감을 주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호남지역 현역 6명을 낙천시켰지만, 수도권 지역에선 현역 낙천률이 0에 가깝다. 눈에 띄는 정치신인도 없다. 야권의 이미지가 아닌 "정권을 잡은 집권당의 중간 선거 공천과 같은 안이한 공천"(야권 3선 의원)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불과 한달전 수도권 압승을 디딤돌로 과반의석(150석)을 점치던 민주통합당은 130석도 못 건진다는 비관적 전망으로 돌아섰다. 감동 공천이 아닌 구태 공천,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라는 이미지만 주고 있는 때문이다. 승리에 대한 자신감으로 오만해졌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반면 100석도 못 건진다고 불안했던 새누리당은 박근혜식 공천이 호응을 얻고 반(反)민주당 견제심리에 반시이익을 얻으며 "수도권에서도 해볼만하다"는 분위기다.

여야 모두 총선에서 과반을 얻기 위해서는 수도권 전체 112석 가운데 최소 70석 이상은 거둬야한다. 그러나 최근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에 보고된 판세분석 결과, 수도권에서 우세로 점쳐진 곳이 목표의 절반도 안 되는 33∼34곳에 불과했다. 수도권에서는 1~2%의 표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곳이 수십 여 곳에 이른다. 수도권 공천의 실패는 1당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물론 대선에까지 영향을 준다.

민주당의 공천은 원칙도 쇄신도 국민에게 감동도 주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또한 한명숙 대표가 한미 FTA 폐기, 검찰개혁, 제주해군기지반대 등을 총선-대선과 연계하면서 펼친 전략도 먹혀들지 않고 오히려 반감만 샀다.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같은 확실한 대권후보가 없는 상황에서 총선과 대선을 무리하게 연결시켰다는 지적이다.
공천결과에서도 단수후보로 확정된 곳 가운데 대부분이 전ㆍ현직 의원들이며 친노-486그룹이다. 임종석 사무총장, 신계륜 전 의원, 이화영 전 의원 등 비리와 관련한 의혹으로 기소됐거나 조사를 받는 전직 의원이 단수후보로 결정됐다. 호남지역 구 민주계 출신들이 대거 낙천되자 무소속 출마가 이어졌다. 동대문갑에서 떨어진 서양호 예비후보가 7일 최고위원회 회의장을 찾아 항의했고 서울 은평을 고연호 후보는 수면제를 다량 복용해 자살기도를 하기에 이르렀다.

한명숙 대표는 공천갈등에 대해 여전히 입을 다물고 있는 반면 최고위원들은 위기감에 빠졌다. 박영선 최고위원은 "공천 후유증으로 여의도가 온통 시끄러운데, 공천 때는 늘 그런 것이라고 덮고 가기엔 상황이 달라 보인다"고 했다. 이인영 최고위원도 공천에 대한 국민의 중간평가가 싸늘하다고 지적했다. 문성근, 이용득 최고위원은 공천 과정에 대한 불만 표시로 아예 회의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이날 7차 공천자로 부천 원미갑에 김경협 후보를 발표했고 8∼10일에 걸쳐 2차 경선투표를 통해 후보를 확정해 공천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자승자박에 새누리당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중앙일보와 리얼미터의 3월 첫째주 조사에서 박근혜 위원장의 지지율은 7주 연속 상승했다. 새누리당 지지율은 전주 36.2%에서 40.7%로 상승한 반면 민주당은 36.9%에서 32.5%로 하락했다. 민주당이 실시한 서울 주요지역에 대한 3월 첫째주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은 39%로 민주당은 33%로 나타났다.

박 위원장은 최근 "100석이든 과반이든 중요치 않다. 그저 국민만 바라보고 간다"고 말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런 모습에 여론이 반응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공천갈등도 새누리당은 당(박근혜 위원장)과 낙천자들간 갈등이다. 박 위원장은 이미 공천에서 친이,친박이 따로 없고 현역 25% 컷오프도 계속 유지하겠다고 못을 박았다. 당 관계자도 "친이계가 정권심판론의 책임자로 지목되는 상황에서 이들의 공천배제와 이탈이 총선 가도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