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3.1절 평가에 미묘한 입장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치권은 1일 93주년 3.1절을 맞아 한목소리로 호국영령과 애국선열의 희생정신에 경의를 표했으나 현 정부가 3.1 운동 정신을 잘 계승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나타냈다.

새누리당 황영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위한 마음 하나로 불의에 항거해 고귀한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 앞에 경의를 표하며 독립 유공자와 가족분들께도 존경을 뜻을 전한다"면서 "지금도 살아 숨 쉬는 선열들의 고귀 한 정신과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황 대변인은 또 "국민의 삶을 편안하게 하고 모두가 행복을 누리는 새로운 세상을 열어나가는 것이 3.1운동의 거룩한 정신을 드높이는 일이라 생각하며, 이를 위해 새누리당은 한 걸음 한 걸음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 신경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93년 전 오늘은 일제에 항거하는 자주와독립의 함성이 전국 방방곡곡을 가득 채웠던 날"이라면서 "애국선열들의 영전 앞에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하며 독립유공자와 가족 여러분께도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했다.

신 대변인은 그러나 "대한민국의 역사는 왜곡되고 민주주의는 위기에 처해 있으며 또 서민경제가 파탄나고 남북관계도 절박한 상황"이라면서 "이명박 정부가 평화와 통일을 위한 실천에 나설 것과 함께 민생경제를 세우고 정의가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만들 것을 촉구한다. 무위로 끝나면 우리가 그 소임을 자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천호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독립열사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으로 93주년 3ㆍ1절을 맞는다. 그 뜨거운 민족애와 고결한 희생에 고개를 숙인다"면서 "그러나 스스로를 돌아보면 부끄럽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과연 주권을 지켜내고 있는지, 정치와 국방 그리고 경제와 사법에서 당당하게 주권을 행사하고 있는가"라고 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