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의 중동 붐' 해외 일자리 숨통 트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기업·대기업 올 5036명 신규 채용
해외 현지 근무 병역 특례 확대도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 김혜원 기자] 최근 '제2의 중동 붐' 조성에 따른 해외 일자리 수요가 급증하면서 취업 활성화는 물론 청년 실업난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정부는 24일 해외건설협회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원전 공기업과 대기업이 올해 5000명이 넘는 신규 인력을 채용하는 한편 젊은 세대의 해외 건설 현장 근무를 유도하기 위해 병역 특례 기업을 확대하는 등 지원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원전 전문 인력 대거 뽑는다=올해 원전 관련 공기업과 대기업은 UAE 원전과 국내 원전 건설 및 운영을 위해 총 5036명을 신규로 채용한다.

UAE 원전 사업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1090명)을 비롯해 한전기술(240명), 한전원자력연료(139명), 한전KPS(172명), 두산중공업(177명)은 1818명을 채용해 원전 건설 및 운영 부문에 투입할 예정이다.
국내 건설사들도 원전 공사를 수주하면서 올해 3218명을 새로 선발한다. 현대건설이 2630명으로 가장 많으며 GS건설(434명), 대우ㆍ삼성ㆍSKㆍ대림건설이 154명을 뽑는다.

지경부는 UAE 원전 4기를 건설ㆍ운영하는 데 필요한 연간 소요 인력이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약 1000~4000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1호기가 준공되는 2017년에는 최고 4307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경부 원전수출진흥과는 "최근 UAE측이 자국민 운전 인력의 확보가 사실상 어렵다는 이유로 우리 측에 UAE 원전의 운영을 전담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며 "향후 투입 인력은 기존 전망 수치를 상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베트남과 터키 등에서 추가로 해외 원전을 수주할 경우 추가 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현재 UAE 1~4호기 외에 신규로 8기 수주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해외 원전 인력 공급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 원전 마이스터고, 원전 특성화대학, 국제원자력대학원 등을 통해 인력 수요에 따른 수준별 양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3월 개교하는 경북 울진 평해공고를 제1호 원전 마이스터고로 지정한 데 이어 올해 제2의 원전 마이스터고를 찾을 예정이다.

수출 노형(APR 1400) 전문 인력에 대한 교육 훈련도 강화한다. UAE 원전 및 추가 수주에 대비해 현재 건설 중인 APR 1400 원전(신고리3ㆍ4, 신울진1ㆍ2)에 훈련 인력을 대거 배정하기로 했다. 기업의 해외 파견 인력에겐 승진 가점을 부여하고 근무 수당을 인상하는 등 인사 우대를 실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대기업 취업자도 병역 특례=국토부는 현재 중소기업에 국한돼 있는 해외 현지 근무자에 대한 병역 특례를 확대키로 했다. 병무청과 협의를 통해 대기업 취업자도 병역 특례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 해외건설과는 "지난해까지 2곳의 중소기업만 특례를 받아 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으나 대상 기업 숫자를 늘리는 방안을 병무청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졸자를 대상으로 하는 단기 실무 교육 양성 규모를 지난해 2500명에서 올해 35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방대생 400명에 대한 교육 과정과 향후 원전 수주 확대에 대비한 원전 시공 인력 120명 양성도 포함된다.

대학 마지막 1학기를 해외 건설 실무 교육으로 대체해 학점으로 인정하는 '실무학기제' 도입도 추진한다. 졸업과 동시에 해외 건설 업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대학 간 실무 교육 학점 인정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채용 인력 200명에 대해선 1년 동안 해외훈련(OJT)을 실시하고, 1인당 1140만원씩 지원할 계획이다.

'맞춤형 6개월 전문가 과정'을 현재 2개 대학원에서 5개로 확대하고 5개 교육기관별로 전문 과정(발전, 석유화학, 계약ㆍ리스크 관리 등)을 특화한다. 핵심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올해부터 포스텍 엔지니어링 대학원을 개원했으며 플랜트 엔지니어링 대학원 1개를 추가 육성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 해외 수주 목표가 총 700억달러인데 중동에서만 400억달러를 수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