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성장이 더 좋은 삶을 제공하지 못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코리아 기조연설에서 "'경제성장→고용증대' 유도가 정부 최우선 역할"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경제성장이 고용증대로 귀결되도록 일자리 창출에 정부 정책의 최우선순위가 두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코리아 2012'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공생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효과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고용효과가 큰 서비스, 내수, 중소기업 부문에서 일자리가 더 나올 수 있도록 경제체질을 개선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면서 "산업화 시기에는 성장이 모든 국민에게 더 좋은 삶을 제공했지만, 최근에는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고 지적했다.

또 "시장경제가 활력을 유지할 때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믿음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하지만 시장의 한계를 인식하고 시장만능주의로 흐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시장에서 정글 같은 무한 경쟁을 지양하고 성장 생태계를 조성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개인의 창의와 권리는 최대한 보장하되 과도한 힘의 집중과 불공정 경쟁은 적절하게 조절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소득분배 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경제성장의 성과가 보다 고르게 돌아가도록 체제를 정비하는 데서 시작할 필요가 있다"며 "물가 안정은 국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므로 나와 정부는 정부 정책의 최우선순위를 언제나 물가안정에 둬왔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세계 경제)위기 이후 자본주의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면서 "시대변화에 따라 대기업에 요구되는 역할도 달라졌다. 사회적 책임의 무게가 훨씬 커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업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책임, 일자리를 더 적극적으로 만드는 책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서 국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존경받는 기업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국민 개개인이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가질 필요가 있다. 사회적 기업가 정심은 사회 구석구석에서 발견되는 작고 큰 문제를 정감(empathy)을 통해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으로 끈기 있게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